본문 바로가기


교내소식

한중법률연구소 竇世豪 초빙교수, 중국법학회 은행법학연구회 학술대회에서 우리대학 소개
한중법률연구소 竇世豪 초빙교수, 중국법학회 은행법학연구회 학술대회에서 우리대학 소개
대외협력홍보과2012-11-28

중국법학회 은행법학연구회 학술대회우리대학 한중법률연구소 竇世豪 초빙교수가 북경에서 개최된 중국법학회 은행법학연구회 2012년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에서 주제발표를 한데 이어 우리대학 ‘한중법률연구소’를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 중 유일하게 한중법률연구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원광대 한중법률연구소’를 소개한 竇世豪 교수는 지난 1년간 연구소에서 진행한 사업을 자세히 소개하고, 한국과 중국의 법률전문가들이 앞으로 우리대학 한중법률연구소를 통해 다양한 학술교류 및 한중 법률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연구소의 설립목적과 취지를 설명했다.

중국법학회 은행법학연구회는 중국법학회 내에서 은행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회원들이 참여하고 있는 중국의 전국규모 학술단체로서 은행법과 관련된 법학·법률학자들의 협력 및 조직화를 도모하고, 국내외 관련 학문의 학술교류와 협력 강화를 통해 중국 내에서 은행법 연구가 제자리를 잡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은행업과 금융기관이 해결하기 힘든 법적 난제들을 해결하도록 중국 은행업계에게 입법 및 법률개정 이론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법기관에 전문가 의견도 제시하고 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에 앞서 중국 은행법학연구회는 중국과 한국 두 나라의 금융법 연구자 및 실무자들의 교류를 강화하고, 금융법제의 차이점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중국정법대학 민상경제법학원, 한국금융법학회 등과 함께 ‘한·중 금융 협력의 법률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북경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중국법학회 은행법학연구회 학술대회

중국법학회 은행법학연구회 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