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역량

1. 대학생의 학습역량

  • 학습역량은 인간이 학습이라는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으로 학습역량이 높다는 것은 높은 수준의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대학생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의 하나는 학습역량임.
  • 학습을 수행하는 주체인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진행하면서 목적에 맞는 활동을 진행하고, 결과에 도달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으로 대학의 비교과교육을 통해 강화될 수 있는 하나 의 역량임.

2. MIND역량 기반으로 고도화한 학습역량

  • 우리대학의 인재상 실현을 위한 MIND역량 기반으로 학습역량을 고도화하여 정의하고,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구분 단위로 활용하고자 함.
  •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창의적 실천인 양성을 위한 4개의 핵심역량인 덕성, 창의, 소통, 실천을 기반으로 덕성역량의 협동능력과 대인관계능력, 창의역량의 문제해결능력과 융합적사 고력, 소통역량의 의사소통능력과 글로벌의사소통능력, 실천역량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IT·SW실무능력으로 학습역량을 고도화함.
  • MIND역량기반의 학습역량은 학습자를 교육하고 개발하는 교육내용으로서의 역량이 아니 라 학습의 관점에서 역량을 탐구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개발하고 체득하는 학습 노하우와 방법으로서의 역량을 의미함.

[MIND역량 기반으로 고도화한 인재상, 핵심역량과 학습역량 간 연계]

3.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구성도

  • 본 보고서에서 정의한 MIND역량 기반으로 학습역량을 체계화하여 아래와 같이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구성도로 도식화하였으며, 우리대학의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구분 단위로 활용 함.
  •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체계도는 우리대학의 MIND역량기반 학습역량 강화 비교과교육 의 기본 체계로 설정하여, 운영부서에 학습역량 강화프로그램 체계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진행 가이드로 사용함.
  • 학습역량진단조사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습역량 수준을 분석하고, 분석된 역량진단 결과 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의 개선과 개편을 실행하여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체계를 개선함.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체계도]

콘텐츠 담당부서 : 교육혁신과 TEL 063-850-57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