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역량
1. 대학생의 학습역량
2. MIND역량 기반으로 고도화한 학습역량
- 우리대학의 인재상 실현을 위한 MIND역량 기반으로 학습역량을 고도화하여 정의하고,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구분 단위로 활용하고자 함.
-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창의적 실천인 양성을 위한 4개의 핵심역량인 덕성, 창의, 소통, 실천을 기반으로 덕성역량의 협동능력과 대인관계능력, 창의역량의 문제해결능력과 융합적사 고력, 소통역량의 의사소통능력과 글로벌의사소통능력, 실천역량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IT·SW실무능력으로 학습역량을 고도화함.
- MIND역량기반의 학습역량은 학습자를 교육하고 개발하는 교육내용으로서의 역량이 아니 라 학습의 관점에서 역량을 탐구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개발하고 체득하는 학습 노하우와 방법으로서의 역량을 의미함.
교훈
知 德 兼 修
道 義 實 踐
교육목표
- 학술탐구
- 덕성함양
- 사회봉사
교육목표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창의적 실천인
학심역량
덕성
창의
소통
실천
학습역량
협동능력
대인
관계능력
관계능력
문제
해결능력
해결능력
융합적
사고력
사고력
의사
소통능력
소통능력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
의사소통
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주도적
학습능력
IT·SW
실무능력
실무능력
[MIND역량 기반으로 고도화한 인재상, 핵심역량과 학습역량 간 연계도]
3.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구성도
- 본 보고서에서 정의한 MIND역량 기반으로 학습역량을 체계화하여 아래와 같이 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구성도로 도식화하였으며, 우리대학의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구분 단위로 활용 함.
-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체계도는 우리대학의 MIND역량기반 학습역량 강화 비교과교육 의 기본 체계로 설정하여, 운영부서에 학습역량 강화프로그램 체계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진행 가이드로 사용함.
- 학습역량진단조사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습역량 수준을 분석하고, 분석된 역량진단 결과 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의 개선과 개편을 실행하여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체계를 개선함.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체계도]
콘텐츠 담당부서 | 교육혁신과 063-850-57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