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학공지

2023학년도 1학기 학부생 장학금 종류 및 신청 안내
2023학년도 1학기 학부생 장학금 종류 및 신청 안내
장학복지과2023-01-05

2023학년도 학부생 장학금 종류 및 신청 안내

  원광대학교는 고등교육 기회의 형평성을 재고하고 경제적 사정이 어려운 재학생의 학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 신(편)입생 및 재학생 중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학생은 관련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여 장학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1. 장학금 종류·내용 및 제출서류

장학명칭 장학  내용 및 제출 서류
장애인장학금 대상 본교 재학생으로 본인이 장애의 정도가 심한(중증)인 경우
혜택 등록금의 50%
조건
및 기간
· 직전학기 15학점 이상 이수,  평균평점 2.5 이상 취득
· 정규학기 이내(고정)
제출서류 · 장애인증명서
· 개인정보활용동의서(붙임 참조)
장애인자녀장학금 대상 본교재학생으로서 부/모가 장애의 정도가 심한(중증)인 경우(자녀 1명)
혜택 등록금의 50%
조건
및 기간
· 직전학기 15학점 이상 이수, 평균평점 2.5 이상 취득
· 정규학기 이내(고정)
제출서류 · 장애인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
· 개인정보활용동의서(붙임 참조)
보훈장학금 대상 본교 재학생이 교육법에 의한 보훈대상자 및 직계자녀인 경우
혜택 등록금 전액
조건
및 기간
· 직전학기 평균평점1.5 이상 취득
· 정규학기 이내(고정)
제출서류 · 대학수업료면제대상자증명서 또는 교육비지원대상자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
· 개인정보활용동의서(붙임 참조)
자립장학금 대상 본교 재학생으로 만 13세 이전에 부모가 사망한 자 또는
보육원에 만 5년 이상 재원한 사실이 있는 경우
혜택 등록금의 65%
조건
및 기간
· 직전학기 15학점 이상 이수, 평균평점 2.0 이상 취득
· 정규학기 이내(고정)
제출서류 · 아동양육시설수용사실확인서,재원증명서,
퇴소사실증명서(재원기간명시) 등 증빙자료

· 개인정보활용동의서(붙임 참조)
교직원
직계자녀장학금
대상 본교 재학생으로서 본교 및 부속기관(대학교병원  제외)에서 5년 이상 근속한 교직원(교원: 전임교원, 직원:정규직 및 무기계약직원) 및 학교법인 임·직원의 직계자녀인 경우
혜택 등록금 전액
조건 및 기간 · 직전학기 15학점 이상 이수, 평균평점 2.5 이상 취득
· 정규학기 이내(고정)
· 장학금지급에 관한 시행규칙 참조(제3조10항)
제출서류 · 재직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
· 개인정보활용동의서(붙임 참조)
교역자
직계자녀장학금
대상 본교 재학생으로서 원불교 교역자(전무출신에 한함) 직계자녀인 경우
혜택 등록금의 65%
조건
및 기간
· 직전학기 15학점 이상 이수, 평균평점 2.5 이상 취득
· 정규학기 이내(고정)
제출서류 · 재직증명서(원불교중앙총부 발급본)
· 가족관계증명서
· 개인정보활용동의서(붙임 참조)
새터민장학금 대상 본교 재학생으로서 북한이탈주민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북한이탈주민 교육지원대상자로 선정된 자인 경우
혜택 등록금의 25%
조건
및 기간
· 직전학기 15학점 이상 이수, 평균평점 2.5 이상 취득
· 정규학기 이내(고정)
제출서류 · 교육지원대상자증명서(거주지 시청 및 구청 발행)
· 학력인정증빙서류
 *고등학교졸업증명서(예정서), 고졸검정고시합격증명서, 학력인정증명서가 해당
· 개인정보활용동의서(붙임 참조)
다문화가족장학금 대상 본교 재학생으로서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에 의거하여 다문화가정의 구성원인 자
혜택 등록금의 25%
조건
및 기간
· 직전학기 15학점 이상 이수, 평균평점 2.5 이상 취득
· 정규학기 이내(고정)
제출서류 · 귀화한 경우: 기본증명서(상세) (행정복지센터에서 결혼이민자 명의로 발급)
· 귀화하지 않은 경우: 제적등본(한국 국적 가족(배우자) 명의로 발급), 외국인등록증
· 가족관계증명서
· 개인정보활용동의서(붙임 참조)
원광동문
자녀장학금
대상 23학년도 신(편)입생으로서 부/모가 본교 학사과정 졸업생인 경우
혜택 수업료 30만원
조건
및 기간
첫 학기 1회 지급
제출서류 · 부/모 본교 졸업증명서[인터넷증명발급/동사무소민원실/학사지원과]
· 가족관계증명서
· 개인정보활용동의서(붙임 참조)

2.  접수처 : 학생회관(24번) 건물 2층 장학복지과
     *방문 또는 우편등기 발송 통해 신청 가능

3.  신청기한

■  재학생 : 2023. 1. 31(화) 15:00까지
    ※ 상기기한까지 신청한 경우: 고지서 선감면 처리
       신청기한 이후  신청한 경우: 4월 말 지급 처리

■  신입생 : 2023. 3. 10.(금) 15:00까지
    ※ 2023. 2. 3(금)까지 신청한 경우: 고지서 선감면 처리
      2023. 2. 3(금)이후 신청한 경우: 4월 말 지급 처리

4.  유의사항

가. 고정장학생 계속수혜대상자로 23-1학기 복학하는 경우, 2023.1.31(화) 15:00까지 장학복지과로 고지 요망
            – 복학자(자격복구자) 서류제출 필요 없음

            – 1. 30(화) 15:00 까지 신청한 경우: 고지서 선감면 처리
            – 1. 30(화) 15:00 이후 신청한 경우: 4월 말 지급 처리
나. 장학금(근로,어깨동무장학금 예외)은 등록금 범위 내 수혜가능
다. 교내장학금은 이중수혜(2가지 이상 동시에 받는 것) 불가함
라. 그 외 교내장학금 자세히 보기 
마. 신입생 유의사항

  • 동명이인 및 입학예정학과 구분을 위해 추가 구비서류(합격증서) 제출 요망
  • 신입생은 학번생성이 안 된 상태이므로 개인정보 동의서 내 학번 대신 접수번호(숫자 9자리) 기재
  • 첫 학기에 한 해 이수학점  및 평균평점 기준 조건 예외

 

문의 : 장학복지과(063) 850-5242~3,  BBS묻고답하기

▶ 붙임 : 개인정보_활용_동의서 (☜클릭하여 확인)

학생성공처  장학복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