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vents Calendar

2015학년도 입학식 총장 훈사
2015학년도 입학식 총장 훈사
대외협력홍보과기간 : 2015.03.02

생각과 행동의 틀 바꿔 문화자본주형 인재로 성장하라

문화자본주의 시대의 창업선도대학 원광대학교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들의 입학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합니다. 참 잘 오셨습니다.

오늘 이 입학식을 빛내 주시기 위해서 존경하는 이사장님과 내외귀빈 여러분이 참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함께 해주신 학부모와 가족 친지 여러분께도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아울러 그동안열과 성을 다해 학생들을 가르치고 지도해주신 일선 고교선생님들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들은 인생의 새로운 출발선에 섰습니다. 여러분은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원광대학교에서 학문을 연마하고 덕성을 함양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지금 최고의 교육환경에서 최고의 교수진과 직원을 만나 세계를 향해 힘차게 시동을 걸고 있는 원광호에서 출항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사회구조와 생산양식이 뒤바뀌는 역사적 변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생각과 행동의 틀을 바꾸어야 할 때입니다.

앞으로 20년 안에 현재 존재하는 직업의 절반이 사라질 것이라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한사람이 일생동안 3가지 이상의 직업에 12번 이상의 직장을 옮겨다녀야 한다는 예측 보고서도 있습니다. 문화산업이 사회를 주도하는 문화자본주의 사회, 국가권력이나 종교, 기업이 아니라 개인이 사회를 움직이는 중심이 되는 사회, 1인 기업, 소기업이 주도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전통적인 생각의 틀에서 보면 이는 분명 위기의 시대입니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입니다. 위기가 기회가 되는 것은 새로운 일을 해야만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자만이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상상력을 키워 문화산업,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의 창업에 도전해보십시오. 문화콘텐츠 산업은 예술이나 관광, 의료, 교육은 물론이고 제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21세기 블루오션산업입니다. 하지만 한류 활성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의 시장 규모는 2천조억 원 이상에 달하는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의 2.8%에 불과합니다. 신입생 여러분이 문화콘텐츠 시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신입생 여러분!

우리 원광대학은 이번 학기부터 1학과 1기업 창업과제를 실천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전교생에게 창업학교 이수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모든 전공학과가 자신의 영역에서 협동조합 형태의 기업을 창업할 수 있으며, 올 신입생 여러분들이 1학과 1기업을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학과 1기업 체제는 미래형 대학으로 등록금 문제와 취업난의 두 마리 토끼 를 잡을 수 있는 혁신적 대안이 될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신입생 여러분!

이 시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ISO26000을 실천해야 할 시대입니다. 경제의 영역에서도 도덕을 강조하는 시대, 도덕도 산업화된 시대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더 강조되는 것이 인류의 중심가치인 도덕 입니다.

우리학교는 도덕교육의 발원지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은 지덕겸수 도의실천 의 교훈 아래 지속적으로 지식습득과 인격수련을 해 나갈 것입니다. 오늘의 지식인은 창조적 발상과 실천력을 필요로하고 도덕적 품성을 갖춘 인품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오늘 이렇게 뜻 깊은 날에 여러분에게 총장으로서 두 가지를 당부하고자 합니다.

첫째, 여러분 자신과 우리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갖길 바랍니다.

여러분 자신과 우리학교가 우리나라의 중심, 세계의 중심, 우주의 중심이라고 생각하십시오. 자긍심이 높은 사람일수록 그 사회에 꼭 필요한 세계최고의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최고의 지적 능력을 달성하고, 최고의 도덕성을 겸비한 사람이 되십시오.

도덕의 표현은 봉사하는 사람의 모습이기도 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우리학교가 시행하고 있는 도의실천인증제에도 앞서서 참여하십시오. 지덕겸수 도의실천이라는 교훈을 가슴에 새기고 몸으로 실천하는 훈련을 당부합니다. 반드시 문화자본 주의형 인재로 완성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할 입학생 여러분!

원광대학은 여러분들을 21세기 문화선도 대학의 창조적 인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大원광인으로 키우기 위해 원광구성원 모두가 합심하여 최선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이미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총 441억 원을 유치했습니다. 또 의사고시, 치과의사고시, 한약사고시에 4년 연속 수석합격자를 배출하였고 간호사 자격시험도 2년 연속 100% 합격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여러분도 앞으로 세계유일의 도덕대학, 창조형 학생중심 원광대학교에서 마음껏 꿈을 펼치고 모두가 행복한 대표선수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존경하는 이사장님과 내외귀빈여러분! 그리고 가족친지와 교직원 여러분, 고교선생님들께도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며 늘 네 가지 은혜주시는 일원상 진리 부처님의 은혜가 여러분과 함께하여 개인과 가정에건강과 행운이 넘칠 것을 축원합니다.

원광대학교 총장 김 도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