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 & 교류

원불교사상연구원, 한국연구재단 학술대회지원사업 선정
원불교사상연구원, 한국연구재단 학술대회지원사업 선정
대외협력홍보과2011-07-11

우리대학 원불교사상연구원이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2011년도 학술대회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학술대회지원사업은 우리나라 학술단체의 주요 활동인 학술대회 개최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학술단체 활동의 활성화 및 질적 성장과 연구 분위기 조성을 유도하고 있다.

원불교사상연구원은 '한국 근대 100년의 사회변동과 종교적 대응'이란 주제로 사업을 신청했으며, 학술대회는 오는 2012년 2월 15일과 16일 양일에 걸쳐 원광대 숭산기념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학술대회에서는 국내 종교학자들을 비롯한 연구진 11명의 논문발표와 논평이 이루어지며, 각 종교별로 한국 근대 100년의 사회적 변동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 결과를 통해 서로 다른 종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공동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수행되는 연구가 다문화·다종교 사회에서 서로의 종교를 근본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프로그램 계발에 활용되어 상호 존중하는 문화 형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종교의 근본이념과 사상,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바탕으로 세계가 직면한 공동 문제 해결을 위한 종교연합기구(가칭) 창설을 위한 중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