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2017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총장 훈사
2017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총장 훈사
학사지원과2018-08-20

이사장 치사 총장 훈사

2017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총장 훈사서울에 있지 않아도 나라를 바꾸고!
대륙에 있지 않아도 세계를 바꾼다!

축하합니다. 졸업생 여러분.

명예로운 학위를 받는 소중한 순간입니다. 이 식전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으시는 주인공들의 가족들도 함께 축하드립니다. 존경하는 원광학원 이사장님, 내빈 여러분 그리고 교수‧직원 여러분, 새로운 무대를 향해 웅비하는 졸업생들의 푸른 꿈을 응원해 주십시오.

원광대학의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그간의 노고에 최고의 찬사와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은 각 분야의 전공에서 뜨거운 열의를 보여주었고 진지한 자세로 학문적 소양을 쌓아왔습니다. 이제 습득한 그 배움을 나라의 발전과 인류 공동체를 위해 실천할 때입니다. 각자의 목표를 가슴에 품고 격변하는 세상의 한가운데로 힘차게 전진하십시오.

여러분, 세상은 지금 충격에 가까울 정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진보와 5차 산업혁명의 콘텐츠 홍수가 동시에 소용돌이 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 5차 산업혁명으로 이어지는 과제들을 얼마나 도전적으로 해결하느냐에 따라 우리나라 경제도 후퇴와 몰락의 길로 갈 것인지, 선진국 형태로 비약적으로 도약할 것인지 결정될 것입니다.

또 하나 큰 변화는 통일일 것입니다.

여러분은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조국의 모습을 눈앞에서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격변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화로운 공존의 시대로 갈 것이가, 아니면 다시 차가운 냉전의 시대로 돌아갈 것인가의 갈림길에 서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여러분 청년 지도자들의 역할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합니다. 평화체제 구축의 주도자로 동아시아 경제공동체 건설에 힘을 보태야 할 것입니다. 동아시아 국가 간의 강력한 경제협력이 이뤄진다면 아시아가 세계경제에서 중심지로 부상하면서 번영하는 대한민국을 여러분 손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졸업생 여러분

역사의 변화는 중심을 향해 지치지 않고 발걸음을 옮기던 사람과 함께 했습니다. 우리 원광대학은 서울에 있지 않아도 나라를 바꾸고, 대륙에 있지 않아도 세계를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장구한 70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100년을 향해 뛰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세계 속의 원광인으로 성장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몇 가지 당부 드리겠습니다.

먼저 종합적으로 사고해야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융합’입니다. 새 시대는 다양한 분야에서 연결과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도구의 혁명도 인간과 인문학 그리고 기술을 하나로 초연결한 결정체입니다. 고정관념을 버리고 공학적, 사회과학적, 미학적, 인문학적으로 상상하고 설계하십시오. 경계를 무너뜨리십시오. 실현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기술이 상상력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끊임없이 도전해야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명을 능동적으로 이용하며 창직(創職), 창업에 도전해보십시오. 세계는 월급을 받는 직장인보다 가치를 창출해 월급을 줄 수 있는 선도자가 필요합니다. 원광대학에서 실행한 삼합신사(三合紳士)와 사농공상(士農工商) 직능일체(職能一體)형 교육은 이런 선도자를 키우기 위한 것입니다. 저는 원광인의 강한 도전정신과 다양한 능력을 통해 여러분 모두가 세상의 중심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능력을 나라와 인류 공동체에 이롭게 기여하는데 사용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실력은 여러분 자신만의 것이 아닙니다. 나라와 인류전체를 위한 것이어야만 진정한 지성인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시대가 변할지라도 인간존중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선한 줏대(Identity)가 필요합니다.

자랑스러운 원광가족 여러분

우리 원광대학은 지덕겸수(知德兼修)·도의실천(道義實踐)의 바탕에 아시아 중심대학이 되겠다는 포부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 대학재정지원사업 수주액 전국 10위권의 눈부신 결과 그리고 창직, 창업교육을 통한 산학일체형 대학으로의 도전으로 2만여 재학생의 자부심을 높였고 15만여 명의 동문에게 긍지를 안겨드렸습니다. 프라임관을 기점으로 산단형 캠퍼스를 조성해 대학 내 산업한류의 틀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또 한 번 큰 발걸음을 뗐습니다. 세계 10대 과학기술, 세계 10대 신약개발, 세계 10대 콘텐츠 개발이 다음번 목표입니다. 산업혁명과 통일을 목전에 둔 대한민국이 시대적 과제를 잘 수행해야만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 원광대학도 다음번 도전에 성공해야만 100년을 꽃 피울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도 각자의 꿈에 다다르기 위한 선택과 집중에 고민해보기 바랍니다.

오늘 졸업생 여러분들의 학위취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여러분의 무한한 발전과 성취를 기대하면서, 우리 모두의 앞날에 항상 네가지 은혜주시는 일원상 진리부처님의 은혜가 늘 함께 하실 것을 믿습니다.

 

2018년 8월 20일

원광대학교 총장 김도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