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내소식

따뜻한 사람들이 봉사와 문화를 만나다 – 의과대학, 9·3봉사문화열전[원광대학교]
따뜻한 사람들이 봉사와 문화를 만나다 – 의과대학, 9·3봉사문화열전[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16-09-06

– 97년 희생된 캄보디아 의료봉사단 추모식 진행 –

9·3봉사문화열전

원광대학교 의과대학은 지난 1997년 9월 캄보디아로 의료봉사를 떠났다가 비행기 사고로 목숨을 잃은 故 김봉석, 이성민 동문의 희생정신과 봉사 정신을 이어받기 위한 9·3추모제를 (사)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총동창회와 공동 개최했다.

추모공연과 공모전, 사진 및 동영상 전시 등 문화제 형식으로 진행된 봉사문화 열전은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이틀 동안 추모비 앞 Hippo광장 및 의과대학 일원에서 유가족과 동문, 교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9·3봉사문화열전특히 추모식에는 유가족과 캄보디아 유학생을 비롯해 다문화가족 구성원들이 참석해 헌화를 함께하고, 희생자들의 숭고한 뜻을 기려 의미를 더했다.

추모식에 이어 의과대학 학생회가 주관한 추모문화제에서는 봉사와 희생정신 내용을 담은 표어, 포스터, UCC 공모전 등의 시상식과 의과대학 공연동아리인 ‘M&m(고전기타 동아리)’, ‘노래마을(밴드 동아리)’, ‘관현악반(오케스트라 동아리)’ 등이 추모 공연을 펼쳤다.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봉사문화백일장에서는 봉사copy, poster, UCC, essay 등 4개 부분의 공모가 이루어졌으며, 봉사표어에서는 남순훈(예1) 학생의 ‘마음에서 우러나는 당신의 봉사, 봉사에서 드러나는 당신의 마음’이, 수필에서는 봉사활동을 통해 본인을 되돌아보고 봉사와 친숙해지는 자아를 발견했다는 내용을 담은 허상권(본3) 학생의 ‘이기적인 아이’ 작품이 대상을 받았다.

이어 포스터와 UCC 부분은 나의 것을 조금 빼서 나누면 행복과 기쁨이 더해지고 배가된다고 표현한 조양훈(본1) 학생의 ‘봉사= +,╶, ×, ÷’와 하계방학 동안 열린의사회 몽골 의료봉사에 다녀온 최건우(예2) 학생의 동영상이 각각 대상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한편, 봉사 정신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졸업 선배에게 수여하는 ‘원광醫 奉仕賞(원광의 봉사상)’에는 김상덕(1회), 김진호(1회), 조선환(3회) 동문이 선정됐으며, 재학생이 받는 ‘濟生醫世(제생의세) 원광인상’은 본과 4학년 문선호 학생이 선정됐다.

원광대학병원 안과 교수인 김상덕 동문은 국내의료봉상 30회를 비롯해 캄보디아, 아프리카, 네팔 의료 봉사를 통해 의료봉사 활성화에 초석이 된 점을 인정받았으며, 김진호 동문은 필리핀 및 세부 지역 의료봉사와 지역사회 의료봉사를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조선환 동문은 지역사회 연계봉사 활동이 탁월해 환경부 장관 표창장, 전북 지방경찰청장상, 부안 군수상, 국회 보건복지 위원장상 등을 수상해 공로를 인정받고, 문선호 학생은 네팔 카트만두와 룸비니, 베트남 타이응우옌 해외의료봉사활동을 비롯해 담양, 곡성, 임실 등 국내의료봉사로 VMS(사회봉사인증) 점수 300점을 넘겨 눈길을 끌었다.

원광대 의과대학은 대학 구성원과 졸업 동문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고인들의 뜻을 계승 발전시키고, 봉사정신에 대한 올바른 인식제고를 목적으로 계속해서 추모문화제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