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내소식

법학전문대학원 김용길 교수, 국회 입법지원위원 위촉[원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김용길 교수, 국회 입법지원위원 위촉[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15-03-12

– 법제 관련 사항에 관한 입법자문 –

김용길 교수원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김용길(사진) 교수가 국회 입법지원위원으로 위촉됐다.

김 교수는 국회 법제실의 사법법제 행정법제, 산업경제해양법제, 복지여성법제, 국토교통법제 등 10개 법제과의 입법활동을 위한 입법지원위원으로 2017년 2월까지 활동한다.

국회 법제실은 국회위원의 법률안 입안의뢰에 따른 법률안 성안 및 검토를 하고 있으며, 제19대 국회에서는 2015년 2월 말 현재 21,279건을 발의해 2016년까지 약 30,000건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입법지원위원은 국회의원의 법률안 성안 요구 및 행정입법의 검토의뢰 등 법제 관련 사항에 관한 입법자문을 위해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으며, 헌법위반의 개연성이 높은 법률안과 사회적 논란이 있는 법률안, 제정 법률안에 대한 자문 등 법률안 입안에 대한 자문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의원입법지원을 위한 입법의견을 제시하고, 국회의 입법 활동지원과 관련된 학술대회 및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입법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등 법제업무 전문화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김용길 교수는 2014년 자원봉사의 날을 맞이해 평소 자원봉사관리자를 양성하는데 노력하는 등 자원봉사활동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으며, 올해는 한국자원봉사사회개발원 이사장을 맡아 자유학기제를 대비한 청소년들의 진로, 직업체험 등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청소년 진로선택 길잡이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