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 & 교류

원불교사상연구원, 한국학 사전편찬사업 선정[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한국학 사전편찬사업 선정[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13-08-01

우리대학 원불교사상연구원에서 추진하는 ‘한국 신종교사전편찬사업’이 한국연구재단 한국학진흥사업단(KSPS)에서 지원하는 한국학 사전편찬사업에 선정됐다.

한국 신종교사전편찬사업은 근현대 한국 신종교들의 역사, 교리, 교조, 조직, 의례, 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 · 연구하여 사전(事典)화하고, DB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이번 사업선정에 따라 원불교사상연구원은 연간 1억 5천만 원씩 3년 동안 총 4억 5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특히 올해 한국학진흥사업단의 한국학 사전편찬사업은 많은 연구과제가 신청된 가운데 전국에서 단 두 과제만이 선정돼 그 의미가 더욱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원불교사상연구원 부원장 정순일 교수는 “이번 연구과제 선정은 지난 40여 년간 한국 신종교 연구의 중심이 되어 온 원불교사상연구원과 원광대 교학대학의 학문적 위상이 반영된 결과”라고 말했다.

또한, 연구책임을 맡게 된 원불교학과 김도공 교수는 “한국 신종교사전의 연구책임자로 참여하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연구수행을 통해 한국사회의 인문학 연구에서 원광대학교와 원불교사상연구원의 위상이 더 크게 드러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 신종교사전 편찬은 향후 한국 신종교 관련 연구 및 일반적 활용을 위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근현대 한국사상과 문화연구를 위한 학술 인프라구축과 함께 원광대의 인문학적 연구 지평을 넓히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