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광뉴스

원광대, 노무현 대통령에게 명예정치학박사 학위 수여
원광대, 노무현 대통령에게 명예정치학박사 학위 수여
대외협력홍보과2007-06-08

원광대, 노무현 대통령에게 명예정치학박사 학위 수여

– ‘한국 민주주의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특강도 가져 –

원광대학교 노무현 대통령 명예정치학박사(명예박사) 학위수여식 사진

원광대학교(총장 나용호)는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명예정치학박사 학위수여식을 6월 8일 오전 10시 30분부터 교내 숭산기념관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수여식에는 김신일 교육부총리, 성경륭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한병도 국회의원, 김완주 전북도지사, 최규호 전북교육감, 서거석 전북대 총장, 김주훈 조선대 총장을 비롯한 외부인사와 원광학원 윤여웅 이사장, 원광대 나용호 총장, 교직원, 학생 등 내ㆍ외빈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수여식 직후 노무현 대통령은 ‘한국 민주주의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특강을 하였다.

국내대학에서 첫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노무현 대통령은 1975년 제17회 사법고시에 합격, 1년여의 판사생활을 거쳐 1978년 변호사를 개업한 이래 10여 년 동안 학생과 노동자 등을 대변하는 인권변호사의 길을 걸었으며, 1987년 6월 민주항쟁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등 민주화에 헌신해 왔다. 또한 국회의원 시절에는 “5공비리조사특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부정부패 정치 청산에 앞장서는 등 국민들로 하여금 정치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전환하는 데 앞장서 왔으며, 정계에 입문한 이후에는 줄곧 지역주의 타파, 권위주의 청산 등 원칙과 소신을 지키면서 정치 선진화에 기여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