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vents Calendar

1995학년도 입학식 총장 훈사
1995학년도 입학식 총장 훈사
의전과기간 : 1995.03.03

학교의 명예를 드높이자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어려운 입시관문을 뚫고 자랑스럽게 원광가족의 일원이 된 신입생 여러분에게 먼저 진심으로 축하의 말과 함께,환영하는 바입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정해진 규범과 테두리 안에서 부모님과 선생님의 보호와 지도 아래 생활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대학생활이 시작되는 지금부터 신입생 여러분은 스스로가 삶의 주인이 되어 모든 것을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가운데 보람찬 대학생활을 설계하여야 할 것입니다. 자율적 사고와 행동은 주어진 환경과 규칙 안에서 스스로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고 조정 할 수 있는 인격체만이 가능합니다.
 
대학은 폭넓은 인간관계를 통한 인격 도야 및 진리를 탐구하고 학문을 연구하며,그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 봉사와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곳입니다. 또한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지도자로서의 갖추어야 할 원만한 심성을 수련하는 도량입니다. 그러므로 대학생활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각 개인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전인적 인격을 도야하기 위하여 전공과 교양을 균형있게 발전시켜 나가는데 궁극적인 목표와 가치를 두게 되는 것입니다. 주지하듯이,우리 대학의 교훈은 '지덕겸수·도의실천'입니다. 즉,지식의 탐구와 습득을 통한 인격의 연마와 도덕성을 함양하는 일,그리고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윤리 도덕을 단순히 지식으로서가 아니라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본인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전망해 볼 때, 본교의 교훈에서 밝힌 바와 같이 도덕적 품격을 갖춘 인간상의 정립이야말로 우리사회가 구현해야 할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믿습니다. 교훈을 실천하는 대학생이 되기 위하여 여러분은 원광대학생이면 가져야 할 도덕 대학생의 자존심을 지키고 학교의 명예를 드높이는 일에 솔선수범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자율과 책임을 존중하며 질서와 규율을 지켜나가는 생활인이 되도록 대학생활을 설계하고 실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은 캠퍼스에 들어서면서 참으로 가슴이 벅차 오름을 느꼈을 것입니다. 신입생 여러분은 새로 시작하는 대학생활의 첫 발을 어느 방향으로 어떻게 내딛느냐가 본인들의 장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디는 사실을 인식하며,우리 모두 힘을 모아 자랑스런 원광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하면서,다시 한번 입학을 축하드립니다.
 
 
1995.  3.  3
 
원광대학교 총장 송천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