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내소식

2013학년도 2학기 후마니타스 장학생 선발[원광대학교]
2013학년도 2학기 후마니타스 장학생 선발[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13-12-03

후마니타스 장학증서 전달원광대학교가 2013학년도 2학기 후마니타스 장학생을 선발하고, 185명의 재학생에게 총 2억 5천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인문학적 소양과 글쓰기 능력을 길러주고, 새로운 형식의 장학혜택을 마련하기 위해 2011년 처음 신설된 원광대 후마니타스 장학금은 지금까지 4회에 걸쳐 1,112명에게 총 11억 5천여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이번 장학생은 [삼국지], [통치론], [종의 기원], [미학 오디세이] 등 4권의 도서를 지정하고, 장학생 선발대회를 신청한 1,274명을 일반계열과 의약학계열로 나눠 독서시험과 논술, 토론을 실시해 독서시험 70명, 논술 91명, 토론 12개 팀 24명 등 총 185명을 선발했다.

특히 독서토론은 2인 1조로 팀을 이뤄 주어진 책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논제를 내세워 이에 대한 비판과 옹호 등 자신의 견해를 정리한 후 토너먼트 방식으로 열띤 논쟁을 벌여 우승자를 가리면서 학생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올해 독서시험부문 대상은 군사학부 조성훈, 의학과 최현호 학생이 차지하고, 독서논술부문 대상은 문예창작학과 배한별, 토목환경공학과 김학용, 간호학과 윤정현 학생이 차지해 각각 300만 원의 장학금을 받았으며, 2명이 팀을 이뤄 경쟁하는 독서토론부문에서는 경영학부 김설빈, 법학과 양호석 학생이 조를 이룬 ‘슈퍼스타W’ 팀과 한의학과 함형규, 박수홍 학생 조의 ‘프루덴시아’ 팀이 대상을 차지해 팀당 400만 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후마니타스 장학위원회 위원장 김정현 교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장학생선발대회 참가학생들의 노력으로 모든 분야에서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지난 대회 심사평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지적하고, 학생들이 더욱 쉽게 선발대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더 많은 학생이 대회에 참가하도록 지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원광대는 후마니타스 장학금과 더불어 지난해부터는 장학사정관제 장학금제도를 시행하는 등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장학혜택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써 장학금지원사업의 모범이 되고 있다.

후마니타스 장학증서 전달

후마니타스 장학증서 전달

후마니타스 장학증서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