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 & 교류

한의과대학-휴온스-일원바이오, 업무협약 체결[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휴온스-일원바이오, 업무협약 체결[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23-11-15

– 양춘사 추출물 독점 공급계약 –
– 체지방 감소 기능성 개별인정 원료, 출시 목표 –

원광대 한의대-휴온스-일원바이오, 업무협약 체결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학장 강형원)과 ㈜휴온스(대표 송수영, 윤상배), ㈜일원바이오(대표 권강범)가 양춘사 추출물 국내 독점 공급계약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시장 입지 강화에 나선다.

최근 원광대 한의과대학에서 진행된 체결식에는 한의과대학 강형원 학장과 휴온스 조성천 전무, 일원바이오 권강범(원광대 한의과대학 교수)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한 뜻을 모았다.

고급 한약재로 쓰이는 양춘사 추출물은 양춘사 열매로부터 유래된 원료로써 2016년 체지방 감소 효과가 확인돼 SCI급 국제 학술지에 4편의 논문이 게재됐으며, 2020년에는 독성 평가를 통해 안전성이 확보됐다.

또한, 인체적용시험 결과 체중 및 BMI, 체지방량 감소를 비롯해 내장지방량, 피하지방량, 렙틴 감소 및 아디포넥틴 증가 등 유의미한 결과가 확인돼 2023년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 인정형 기능성 원료(제2023-6호)로 인정받았으며,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등과 관련한 논문도 학술지에 게재돼 있다.

휴온스는 양춘사 추출물의 가치와 상업화 필요성 및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내년 초 양춘사 추출물을 주원료로 하는 차세대 기능성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인정서 추가 취득을 위하여 원광대 한의과대학 및 일원바이오와 공동 연구를 비롯한 심포지엄 개최 등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원광대 교내 벤처기업으로 2016년 창립한 일원바이오는 한약재에 과학적 실험 기술을 접목해 식약처가 승인하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인정 획득에 힘써왔으며, 현대과학적인 방법으로 한약제제 기반의 식의약품을 개발해 질병 예방 및 치료의 표준화된 한약제제 원료 공급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휴온스 관계자는 “최근 양춘추출물이 안전성과 기능성을 입증 받음에 따라 다이어트 관련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본다”며 “다이어트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중요한 관심사인 만큼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양춘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소비자들이 꼭 건강기능식품 마크나 문구가 기재됐는지 확인하고 섭취하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