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김용성(사진왼쪽), 이문영(사진오른쪽) 교수팀(소화기내과 / 생리학교실 / 소화기질환연구소)이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 운동학회에서 선정하는 ‘2012년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 운동학회 제일약품연구비’지원대상자로 선정됐다.
이 연구비는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 운동학회에서 학회발전과 평생회원 연구를 장려하기 위해 학문발전에 괄목할만한 공헌을 한 회원을 선정해 지급하고 있으며, 김용성, 이문영 교수팀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연구해 온 척수손상에서의 위장관 기능 변화에 대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연구비 지원 대상자로 선정됐다.
‘척수손상이 대장근육내 장신경, 카할간질세포 및 섬유아세포유사 세포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 척수손상 쥐 모델을 이용한 연구’를 주제로 하고 있는 김용성, 이문영 교수팀의 연구비지원은 학회에서 국내 우수연구자들의 공동연구를 장려하는 차원에서 선정된 점에 의의가 있으며, 이번 연구는 우리대학의 척수손상 연구와 대구카돌릭의대 및 계명의대 연구진의 카할세포에 대한 연구를 접목하여 진행하고, 김용성 교수가 책임자로 선정돼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이로써 대학병원 소화기내과에서는 최석채, 서검석, 조은영 교수 등 소화기내과 전 교수가 학회의 연구비를 받게 됐다.
한편, 대학병원 소화기질환연구소(소장 윤기중 교수)는 의과대학 소화기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생리학교실, 생명자원과학대학, 생활과학대학, 약학대학에 소속되어 소화기 질환에 관한 연구를 하는 교수들로 구성돼 있으며, 국내 및 국제 저명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