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 개교 78주년 기념사
반갑습니다.
원광대학교 개교 제78주년을 맞아 부속병원을 포함한 원광대학교 가족 여러분, 재학생 여러분, 강영세 총동문회장님을 비롯한 동문들을 모시고 오늘 개교기념식을 갖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오늘 개교기념식에 함께 해주신 내빈 여러분께도 감사 말씀드립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원광대학교와 원광보건대학교는 통합을 기반으로 혁신모델을 제안하여 2024년 글로컬대학 예비지정 대학에 선정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글로컬대학 본지정을 위하여 「생명산업 연계 융합 교육」, 「생명산업 융합 밸리 구축」, 「생명산업 글로벌 인재 양성」의 3대 혁신 전략을 구체화 한 세부실행계획을 준비해야 합니다.
‘생명산업 글로벌 거점대학’이라는 비전이 ‘대학과 지역의 혁신’이라는 시대적 과제의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끝까지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원광가족, 그리고 지역공동체 여러분!
우리 원광대학교는 고등교육 정책의 지방 분권화 기조, 지역과 대학의 파트너십 강화 등 환경변화에 맞추어 조직을 정비하는 동시에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교육・연구・봉사라고 하는 대학의 기본적인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치열한 내부혁신을 계속해 나가고 있으며, 교육과정 다변화를 통하여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전인적 인재 양성으로 건학정신 구현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혁신사업의 농생명・바이오분야 중심대학으로서 지역의 전통적인 주력산업을 고도화 하고 특화인재를 양성하여 우리 지역에 정주하는 선순환 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지자체는 물론 대학・공공기관・산업체 등 우리 지역을 구성하는 모든 분들과 긴밀하게 연계하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위기의 장막 안에서 희망과 기회를 찾아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성숙한 사명감으로 원광대학교 역사를 이어가고 계신 원광가족 여러분, 그리고 원광대학교의 전진에 힘 실어주고 계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존경과 감사를 표합니다.
여러분 덕분에 오늘의 원광대학교가, 그리고 내일의 원광대학교가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원광대학교의 새로운 미래를 향한 희망적인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어 다행입니다. 오늘보다 더욱 큰 은혜를 더 많은 분들에게 나눌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교단 제4대가 시작된 개교 78주년, 이 특별한 한 해 동안 여러분의 가정에 법신불 사은님의 은혜가 더욱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5월 14일
원광대학교 총장 박성태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