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2023학년도 입학식 성시종 이사장 치사
2023학년도 입학식 성시종 이사장 치사
관리자2023-03-02

성시종 이사장

신입생 여러분!

원광학원의 새 가족으로 함께 하게 된 신입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환영합니다. 그리고 오늘의 영광스런 자리가 있기까지 사랑과 정성으로 보살펴주신 학부모님과 가족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사회와 이 시대를 이끌어갈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봐 주시고 아낌없는 지원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신입생 여러분의 대학생활에도 훈훈한 봄기운 속에서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을 피워서 여러분 각자가 소망하는 결실을 이루는 의미 있는 오늘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이 입학한 원광대학교는 원불교에서 설립한 원광학원의 종립대학입니다. 그동안 원광학원은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원불교 개교정신을 바탕으로, 개벽의 새 시대를 열어갈 도학과 과학이 겸비한 인재를 양성해 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 77년 동안 원광대학교를 비롯하여 원광보건대학교와 원광디지털대학교에서 24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현재 2만여 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명실공히 한국의 명문사학으로 우뚝 자리하고 있습니다.

자랑스런 신입생 여러분!

저는 원광학원의 이사장으로서 여러분들이 마음껏 학업을 연마하고 아름다운 꿈을 키우며 각자의 소질과 타고난 끼를 유감없이 개발 할 수 있도록 정성껏 뒷받침 하겠습니다. 원광학원 구석구석을 진리의 밝은 빛과 도덕의 훈훈한 기운이 가득하도록 채워가겠습니다.

신입생 여러분도 원광인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새롭게 출발하기를 바라며, 학부모의 심정으로 여러분에게 다음의 당부 말씀을 드립니다.

신입생 여러분! 원대한 목표를 세우십시오.

4차산업혁명 시대는 하이브리드형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며 다양한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사고하여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가 되어야 합니다. 공감, 소통, 협력을 통해 포괄적 다양성을 체득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야 합니다.
4년이라는 대학생활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기간입니다. 분명한 것은 시간이 신속히 흐른다는 것이며, 4년의 결과가 여러분 미래의 40년, 아니 그 이상 인생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신입생 때부터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여 실력을 기르고,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소중히 하십시오. 독서도 많이 하고, 사색도 많이 하십시오. 또 묻고 배우기를 즐겨하십시오.
친구와 선후배 그리고 교수님들과 대화하고 소통하며 함께 더불어 잘 살아가는 삶의 지혜도 익히십시오. 언제나 긍정적인 삶의 자세로 세상에 감사하며 힘 미치는 대로 세상과 은혜를 나누며 살기를 힘쓰십시오.

신입생 여러분!

현재 우리의 일상은 예전과 다른 낯선 환경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슬기롭게 대처하여 여러분이 이루고자 하는 꿈을 원만히 이루기를 기도합니다.
새로운 친구와 스승, 그리고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며 기쁨으로 이곳 원광대학교에서 여러분의 꿈을 마음껏 키워가십시오. 그 꿈은 여러분을 성숙시키고 주변을 변화시키며 새로운 세상을 열어갈 것입니다.
다시 한번 신입생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여러분의 앞날에 법신불 사은님의 은혜와 보살핌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2023년 3월 2일
학교법인 원광학원 이사장 성 시 종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