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총장동정

한방의학콘서트 특강
한방의학콘서트 특강
의전과2015-11-04

■ 일자 : 2015. 11. 4.(수)

■ 장소 : 60주년 기념관 아트스페이스 홀

 

특강1

김도종 총장은 4일 60주년 기념관 아트스페이스 홀에서 열린 한방의학콘서트 특강을 진행했다.

한방의학콘서트는 자연계열 학생들을 위한 대단위 교양수업으로 오늘은 인문학적 소양 강화를 위해 ‘문화자본주의사회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김 총장이 직접 강의했다.

본격적인 강의를 시작하며 김 총장은 학생들에게 “본인 둘러싼 주변과 세계에 관해 자세히 관찰하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리 시대는 미세하지만 빠르게 변하고 있는데 시대 변화를 잘 읽어야 앞서나가는 사람이 될 수 있다.”며 중세부터 현재까지 세계 권력의 이동 경로에 대해 설명했다. 그리스, 로마, 스페인, 영국·프랑스, 아메리카를 거쳐 동아시아까지 세계 패권이 이동했고 그 과정에서 권력의 확장과 상실 원인을 이야기했다. 급변하는 역사의 모퉁이에서 발생한 ‘브레튼우즈 체제’,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언급하며 세계사의 큰 밑그림을 그렸다.

김 총장은 강의 중간 중간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당시 시대를 대표하는 단어를 사용해 예를 들었다. 산업자본주의와 생산자 중심의 시장경제를 상징하는 ‘포디즘(Fordism)’, ‘소품종 대량생산’, ‘코카콜로나이제이션(Coca-colonization)’에서 현재는 ‘진(眞)’,선(善),미(美)’로 대표되는 ‘문화자본주의시대’로 들어섰다고 말했다. ‘문화자본주의’는 개인중심주의, 물질적·정신적 욕구의 융합으로 들 수 있는데 참다운 지식에 대한 욕구인 ‘진(眞)’, 도덕적인 욕구인 ‘선(善)’, 그리고 감성적인 욕구인 ‘미(美)’가 모두 충족되야 소비하는 시대라고 설명했다. 즉 과거 대기업 생산체제에서 만들어진 획일적인 물품들보다는 소기업에서 생산된 맞춤형 물건이 상품성이 있다고 말하며 창업의 필연적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현재 학교가 진행하는 ‘1학과 1기업창업’, ‘전교생 창업학교이수’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단순 이벤트성, 지표관리를 위한 정책이 아님을 밝혔다.
15세기 유럽의 찬란한 르네상스시대가 이탈리아의 피렌체 메디치가에서 시작된 것처럼 새로운 대변혁인 창업의 찬란한 꽃이 전라북도 익산 원광대학교에서 시작돼 아시아로 뻗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포디즘(Fordism) : 벨트를 도입한 일관 작업 방식. 미국의 포드 자동차 회사에서 처음 개발하였다.

*코카콜로나이제이션(Coca-colonization) : 코카콜라적인 식민지화. 제2차 세계 대전 후 유럽에는 코카콜라가 범람, 이 풍조를 미국의 대자본에 의한 경제 침략과 연관시켜 풍자한 말.

(출처: 네이버 사전)

특강_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