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제 관련 사항에 관한 입법자문 –

김용길 교수원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김용길(사진) 교수가 국회 입법지원위원으로 위촉됐다.

김 교수는 국회 법제실의 사법법제 행정법제, 산업경제해양법제, 복지여성법제, 국토교통법제 등 10개 법제과의 입법활동을 위한 입법지원위원으로 2017년 2월까지 활동한다.

국회 법제실은 국회위원의 법률안 입안의뢰에 따른 법률안 성안 및 검토를 하고 있으며, 제19대 국회에서는 2015년 2월 말 현재 21,279건을 발의해 2016년까지 약 30,000건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입법지원위원은 국회의원의 법률안 성안 요구 및 행정입법의 검토의뢰 등 법제 관련 사항에 관한 입법자문을 위해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으며, 헌법위반의 개연성이 높은 법률안과 사회적 논란이 있는 법률안, 제정 법률안에 대한 자문 등 법률안 입안에 대한 자문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의원입법지원을 위한 입법의견을 제시하고, 국회의 입법 활동지원과 관련된 학술대회 및 전문가 간담회에 참석해 입법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등 법제업무 전문화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김용길 교수는 2014년 자원봉사의 날을 맞이해 평소 자원봉사관리자를 양성하는데 노력하는 등 자원봉사활동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으며, 올해는 한국자원봉사사회개발원 이사장을 맡아 자유학기제를 대비한 청소년들의 진로, 직업체험 등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청소년 진로선택 길잡이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위로 스크롤

통합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