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 & 교류

화학공학과 대학원생 신현호 씨, 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원광대학교]
화학공학과 대학원생 신현호 씨, 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23-02-24

– 탄소융합공학과 졸업 후 대학원 화학공학과에서 관련 연구 이어가 –

신현호 씨원광대학교 화학공학과 대학원생 신현호(사진) 씨가 수행한 ‘내시경적 표식 (Endoscopic tattooing)을 위한 카본블랙 기반 접착성 자가회복 하이드로젤 연구’ 결과가 SCIE급 국제 학술지인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탄소융합공학과 류지현 교수 연구팀과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연구팀의 공동연구를 통해 내시경 또는 대장내시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접착성 내시경 마커 개발에 관한 것으로 카본블랙이 포함된 접착성 및 자가회복 하이드로젤을 개발하여 이를 내시경 마커 소재로 활용했다.

특히 연구를 통해 기존에 내시경 검사를 실시할 때 위장관의 용종이나 병소를 표시할 수 있는 내시경 마커로 활용할 수 있는 제반 기술을 확보해 주목받았다.

원광대 탄소융합공학과 졸업 후 대학원 화학공학과 1년차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신현호 씨는 최근에 관련 학회에서 포스터 발표상을 받고, 연구논문을 공동저자로 SCIE급 국제학술지에 게재한데 이어 이번 연구 결과를 제1저자로 SCIE급 저널에 게재하는 성과를 올렸다.

신현호 씨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진해 나가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류지현 지도교수는 “학부 과정에서 연구에 대한 기초를 확립하고, 대학원에서 꾸준히 연구 활동을 이어가 이 같은 결실을 보았다”며 “지속적인 연구 활동으로 대한민국 의공학 및 생체재료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