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상 & 수여

법학전문대학원 ‘인의예지’ 팀, 제9회 모의헌법재판 경연대회 금상[원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인의예지’ 팀, 제9회 모의헌법재판 경연대회 금상[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23-02-08

– 지방 대학 중 유일하게 본선에 올라 변론 능력 발휘 –

배경석, 김윤수, 장진백 학생원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1학년 배경석, 김윤수, 장진백(사진 왼쪽부터) 학생이 팀을 이룬 ‘인의예지’ 팀이 제9회 모의헌법재판 경연대회 최종 본선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헌법재판연구원과 한국공법학회, 한국헌법학회가 공동 주최하고, 헌법재판소가 후원하는 모의헌법재판 경연대회는 올해 9회를 맞이한 가운데 전국 법학전문대학원생 55개 팀 165명이 참가했으며, 8개 팀이 최종 본선에 올라 변론능력을 겨루었다.

지난 3일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개최된 올해 최종 본선에는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1개 팀과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5개 팀, 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1개 팀,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1개 팀이 올랐으며, 지방 대학으로는 원광대가 유일하게 본선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원광대 ‘인의예지’ 팀은 어질고 의롭고 예의 바르고 지혜로운 법조인이 되자는 뜻으로 팀명을 정해 ‘청구인 측(위헌)’ 변론을 맡아 1차 변론에 이어 최종 변론까지 치열한 접전을 벌인 끝에 ‘금상’을 차지했으며, 특히 김윤수 학생은 개인 MVP 상인 ‘우수변론상’까지 받아 의미를 더했다.

김윤수 학생은 “기본에 충실한 근거 자료를 탄탄하게 준비하기 위해 대회 규정을 반복 숙지하고, 예심 청구서 작성에 대한 형식까지 꼼꼼하게 검토해 감점 요인을 줄이는데 많은 신경을 썼다”고 수상소감을 전하면서 교직원 등 법학전문대학원 구성원들에게 감사의 공을 돌렸다.

모의헌법재판 경연대회 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