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상 & 수여

대학원 식품생명공학과 박사과정 정경아 씨, 한국산업식품공학회 우수논문발표상[원광대학교]
대학원 식품생명공학과 박사과정 정경아 씨, 한국산업식품공학회 우수논문발표상[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22-11-30

– ‘주석산을 처리한 쌀알의 저항 전분 형성 및 특성’ 발표 –

박사과정 정경아 씨원광대학교 대학원 식품생명공학과 박사과정 정경아(사진) 씨가 (사)한국산업식품공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을 받았다.

이번 한국산업식품공학회는 ‘Food technologies for shared planet’을 주제로 열렸으며, 현대 생활환경을 비롯해 식품생산 및 소비에 많은 변화에 생김에 따라 식품산업 분야 트렌드에 맞는 감성공학 분야와 식품공장 제조설비의 현황 및 미래방향, 쌀 가공식품의 방향, 탄수화물 소재의 우수성, 대체식품인 식물성 단백질 평가, 고부가 수산가공 신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한 세미나가 진행됐다.

우수논문발표상을 받은 정경아 씨는 ‘주석산을 처리한 쌀알의 저항 전분 형성 및 특성’을 발표했으며, 이 연구는 쌀을 구성하는 주성분인 전분을 유기산으로 변성시켜 일반 쌀에 비해 63% 칼로리가 낮은 쌀을 개발해 저칼로리 탄수화물 소재로 식품 산업 가공성을 인정받아 심사위원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정경아 씨는 “이번 연구에서 멈추지 않고, 상업적으로 생산이 가능한 저칼로리 밥을 개발하겠다”며 “앞으로도 좋은 연구 결과를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식품생명공학과 이창주 교수가 운영하는 식품가공학실험실은 저칼로리 쌀 및 저열량 탄수화물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 및 우수논문상을 수차례 수상해 연구실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