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 & 교류

화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오종원 씨,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원광대학교]
화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오종원 씨,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21-12-17

– 금속·유기 골격체의 메모리 소자 개발 연구 –

석박사통합과정 오종원 씨원광대학교 화학과 석박통합과정 오종원(사진) 씨가 제1저자로 참여한 연구논문이 수준급 다학제간 융합연구 분야 국제학회지 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 저널(IF:9.229)에 게재 승인됐다.

오종원 씨가 참여한 논문은 금속-유기 골격체의 메모리 기능 특성을 총망라하고 정리했을 뿐만 아니라 차세대 메모리 분야에서 주목 받는 멤리스터(memristor)에 금속-유기 골격체 적용 가능성과 비전에 대한 연구로 관심을 끌었다.

트랜지스터 기반의 기존 메모리 소자는 가해주는 전압에 따라 전류의 양을 제어해 줌으로서 데이터를 읽고, 쓰고, 저장할 수 있지만, 멤리스터 기반 메모리 소자는 트랜지스터 기반 메모리 소자에 비해 적은 전극으로 메모리 기능을 할 수 있으며, 메모리소자의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하고, 데이터 프로세싱 능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차세대 메모리 소자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이 논문은 금속-유기 골격체는 나노사이즈의 다공성 구조를 갖는 물질로 금속-유기 배위 결합에 따른 전류의 흐름을 제어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조의 설계 및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금속-유기 골격체가 멤리스터 발전을 위한 차세대 물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소개했다.

특히 기존 금속-유기 골격체가 화합물의 저장체 및 전기적 메모리 신호도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해 차세대 전자소자 개발 분야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오종원 씨는 학부 3학년 때부터 화학과 윤석민 교수 지도를 받아 학부 연구생으로 연구에 참여해 왔으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석박사 통합 과정 2년차 임에도 불구하고 화학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