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퍼스라이프

[동문 인터뷰] –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포인트모바일 대표, 전자공학과 85학번)
[동문 인터뷰] –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포인트모바일 대표, 전자공학과 85학번)
대외협력홍보과2021-10-07

비약적 성장의 비결, 미래에 대한 적극적 투자

취업연계 재학생 대상 현장실습 및 인턴십 제공

포인트모바일- ICT 산업용 전자제품 79개국 수출
세계 시장 동종업계 3위, 코딩 기술 중요

늦었지만 (사)벤처기업협회 협회장 선임을 축하합니다. 특히, 지난 5월 우리대학은 벤처기업협회와의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해 양 기관의 상호 발전 및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면서 화제가 됐었는데요. 선임 소감과 함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전자공학과(85학번)를 졸업 한 강삼권입니다. 벤처기업협회장직을 맡은 지 벌써 8개월이 다 돼 가네요. 협회장으로 선임됐을 당시에는 기쁨보다, 결코가벼운 자리가 아니었기에 마음이 매우 무거웠습니다. 그렇기에 더 낮은 자세, 더 열린 마음으로 7만 벤처기업의 눈높이에 맞춰 뛰어다니며 밤낮을 뜬눈으로 지새운 날이 많았습니다.

그렇게 정신이 두 어 달을 겪다보니 전반적인 업무들과 구체적인 실정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것을 먼저 해결해야 하는지가 보이기 시작하면서 협회장 업무도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미래의 우수한 인재들이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 창업에 나설 수 있도록 청년층에 대한 체계적인 기업가 교육 과정을 마련하고, 많은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들이 겪고 있는 고충과 규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강상권 협회장님이 창업한 포인트모바일이 올해 초부터 세간의 관심을 뜨겁게 받으며 승승장구 하고 있습니다. 포인트모바일이라는 기업은 어떤 곳인지 궁금합니다.

먼저 회사소개를 하자면, 포인트모바일에서는 산업용 전자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산업용 전자제품이란, 일반 가정에서 사용되는 가정용 전자제품과는 달리 건설 현장이나 물류창고 같은 곳에서 사용하는 산업용 전자제품을 의미합니다. 산업용 전자제품은 파손되거나 혹은 다른 이유로 업무가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하면 곧바로 큰 경제적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내구성과 성능을 극대화해 업무 효율 증진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포인트모바일에서는글로벌 시장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미국 국방성 내구성 표준테스트(MIL-STD)를 통과한 모바일 컴퓨터 를 필두로, 실시간 물품 및 재고관리 및 추적에 최적화된 RFID 리더기 , 방수 방진 기능과 다양한 맞춤형 옵션 사항을 제공하는 핸드헬드 터미널 등의 제품을 제작해 79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196개의 파트너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인트모바일이 올해 달성한 성과와 그 비결을 소개해주십시오.

올해 포인트모바일이 거둔 성과를 꼽는 다면 세계 시장을 무대로 동종업계 3위에 등극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예상 매출액 933억, 아마존(amazon) 기업과 8년간 2억 달러 규모 계약 체결 및 2대 주주로 등극, 공모주 경쟁률 1,842.96 대 1 기록하는 등 정신없는 한 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비약적인 성장의 비결이라고 한다면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는 정신으로 일회성 성과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성과 및 성장을 지향하며 적극적인 투자를 했던 것이 중요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존(amazon)이나 알디(Aldi)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과의 거래는 한두 번의 노력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며 기회의 문을 열기 위해 실패에 낙담하지 않고 꾸준히 도전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지 않으면 일회성 성과에 그치고 맙니다. 저는 전체 매출액 13.4%(약 100억 원 이상)을 R&D(연구개발) 분야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해외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한 주재원 파견 및 지사설립과 같은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지금 뒤돌아보면 이번 성과의 주역은 아마 적극적인 투자였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회장님은 지난 5월에 있었던 원광대학교와의 산학협력협약을 통해 벤처기업의 경쟁력과 기술역량을 높이고, 대학에서 길러내는 우수한 인재들이 기업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나가겠다 고 밝히셨습니다. 이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원광대학교와 체결한 산학협력협약은 상호 발전 및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진행됐습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핵심기술 개발 및 확보를 위한 공동 연구개발, 협회 회원사로 대학 보유기술 이전 지원, 전문 인력 양성 및 위업연계 맞춤형 교육과정 개설, 벤처 창업 및 벤처기업 인식 개선 프로그램 운영, 재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실습 및 인턴십 기회 마련 기회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덧붙여 민관 협력을 통한 삼성 멀티 캠퍼스 체용연계형 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IT 기술 발전이 급격하게 발전해 관련 인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의 인력을 구하기가 매우 힘들어 관련 업체들이 고충을 겪고 있습니다.

이처럼 나날이 높아져만 가는 인력 수요에 비해 인적자원은 굉장히 한정적인 상황을 해결하고자 직접 청와대에 방문해서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 에 관한 사업을 건의함 동시에, 삼성 관계자와도 꾸준한 협의 중에 있으니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한 오늘날에는 벤처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첨단의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해 창조적으로 도전하는 벤처기업, 이를 이끌어 가기 위해 협회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직원 친화적 기업’ 또는 ‘성과를 구성원들과 나누며 복지 가득한 회사’ 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포인트모바일은 2016년 고용노동부로부터 청년과 함께 성장하는 청년 친화 강소기업으로 선정된데 이어, 2017년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 친화 기업으로 인증받았습니다. 청년 친화 강소기업이란, 특정 시장에서 강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안정적인 구조로 청년들이 근무하기 좋은 중소견기업을 인증해주는 제도이고, 가족 친화 기업은 회사의 구성원들이 업무와 가정의 일을 조화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가정과 기업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또한 직원들의 능률을 상승시키기 위한 복지 부분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매일 신선한 음식 제공, 무료 사내 카페 운영, 연간 순이익의 10%를 현금화해 전달하는 인센티브 제도, 출퇴근 시간 자율제, 직원들 중 대학 및 대학원 진학 시 해당되는 학자금 지원제도 등 여러 부분에서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 취업을 꿈꾸고 있는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공부나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IoT) 등이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술 분야에서 문화 분야까지 우리의 일상들이 획기적으로 변했는데요. 취업 시장 또한 빠르게 변화해 컴퓨터 관련 비전공자들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컴퓨터 코딩 능력 때문입니다. 코딩은 컴퓨터 언어를 지칭합니다. 프로그램 설계부터 컴퓨터적인 사고 체계를 아우르는 의미로 사용되는 만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거죠. 당장 컴퓨터가 없어진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대혼란을 겪을 것입니다. 실제로 은행, 회사, 정부의 자료가 디지털화 되어 있으며, 우리의 일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컴퓨터와 더욱 긴밀한 관계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로써 코딩 기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죠. 컴퓨터 관련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컴퓨터 코딩 기술을 꼭 습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자신의 무대를 국내에 국한하지 말고 세계로 눈을 돌리길 바랍니다. 그리고 영어 공부에 집중하기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전 세계에서 15억 명 이상이 영어를 사용하고 있고, 10억 명 이상이 영어를 배우고 있습니다. 컴퓨터, 과학, 의학 등과 같은 전문 기술 분야의 정보는 대부분 영어로 돼 있으며 국제회의 또한 영어로 진행됩니다. 영어의 숙달은 남들보다 빠르게 최신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후배들이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인재로 성장해 원광대학교와 우리나라를 빛내길 응원하겠습니다.

-원대신문 김하늘 학생기자, 김경현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