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총장 개강인사]지속가능한 원광대학교를 다시 만들어갑시다!
[총장 개강인사]지속가능한 원광대학교를 다시 만들어갑시다!
의전과2021-08-30

지속가능한 원광대학교를 다시 만들어갑시다!

사랑하는 원광대학교 재학생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학부형⋅동문 여러분!

박맹수 총장

우리 원광대학교는 지난 8월 17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학기본역량진단 제3주기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인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잘 알고 계시듯이, 지난 2018년 제2주기 기본역량진단 평가결과에서 우리 대학은 ’19~’21년 3년 간 총 180억원 이상의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지원받았습니다. 이번 3주기 기본역량진단으로 ’22~’24년 3년간 2주기 지원사업비 이상의 큰 지원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본역량진단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되었다는 것은 단순히 200억 가까운 정부재정 지원을 받는다는 것의 의미 이상일 것입니다. 첫째는 학령인구 감소 등 대학을 둘러싼 제반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갈 만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 대학으로 인정받았음을 의미하며, 둘째는 양질의 교육여건을 만들어 새로운 시대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적, 재정적 여유를 마련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지난 75년 간 원광대학교가 쌓아온 저력을 인정받은 것입니다.

지난 3년 동안 평가를 준비하고 집필을 해온 기획처, 교무처, 교육혁신단 및 집필진 교직원 선생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담당 보직자들 뿐 아니라 보고서 집필이나 감수를 담당한 교수님들, 평가실무 총괄, 증빙자료 구축, 집필·증빙자료·면집준비 등에 대한 각종 지원을 해준 직원선생님들이 70여 분이 넘습니다. 교육혁신단과 함께 오랜 진통 끝에 역량중심교육 과정으로 전환하는데 온 힘을 다해주신 학과장님들, 대표사례로 교육과정개선 작업의 집필을 도와주신 복지보건학부, 스마트자동차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 교수님들도 감사합니다. 법신불 사은의 보살핌과 밤낮없이 원광대학교의 앞길을 축원해주신 많은 분들께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그러나, 이번의 평가결과는 끝이 아니라 시작입니다. 학령인구 절벽의 시대를 맞아 지속가능한 원광대학교를 다시 만들기 위해서는 새 시대에 맞는 캠퍼스 배치와 조직 체계가 필요하고, 새로운 교육 체계와 문화도 필요합니다. 학생과 교수, 교수와 직원, 직원과 학생, 그리고 법인과 학교, 학교와 병원 모두 100년을 바라보는 체계로 바뀌어야 합니다. 이러한 원광대학교 다시 개벽을 위해 총장인 저는 다음과 같은 혁신 플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첫째

매주 화요일 아침 학교 운영위원회 산하 “지속가능한 원광대학교 다시 만들기 경영혁신본부”와 매주 수요일 오전 “입시비상대책회의”를 두어 총장이 직접 주재하는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둘째

“지속가능한 원광대학교 다시 만들기 경영혁신본부”는 학교 재정을 건전화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를 논의할 계획이며, 구성들이 동의하는 방안을 찾아가기 위한 노력도 함께 기울이겠습니다. 구성원 누구든 비서실이나 기획과, 총무과, 학사지원과 등에 학교를 지속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를 보내주시면 빠른 토론을 하여 즉각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간 조정을 통한 캠퍼스 마스터플랜 재수립, 교육과정 조정을 통한 학사구조 개편, 정원 조정을 통한 적정규모 학과 재편, 각종 비용절감을 통한 경영효율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번 평가결과로 받는 교육부 재정지원은 지속가능한 원광대학교 다시 만들기를 위한 세밀한 기획을 만들어 소중히 사용하겠습니다.

셋째

“입시비상대책회의”는 지난 반년 간 전국을 다니면서 동문 교장 및 선생님들을 조직화하고, 지역 사회 및 학생들과 밀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원광대학교의 이미지 제고에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전 부처의 직원 선생님들, 300여명의 교수님들, 전국의 원불교 교당 뿐 아니라 재학생들도 참여하여 각 지역의 고등학교를 지속적으로 방문하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의 성원에 힘입어 이제 불과 보름 남짓 남은 2022학년도 수시입시 지원에서도 기본역량진단과 같은 좋은 소식을 기대해봅니다.

마지막으로 2021학년도 2학기는 길고 지루한 코로나19 대유행과 마지막으로 사투하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힘들지만 끝날 때까지 서로서로를 위해 노력하십시다. 코로나19 상황 발생 즉시 신고하고, 본인이 직접 참여하고, 학교 구성원 전체가 함께하여 방역에 성공하는 안전한 원광대학교를 만들어 갑시다.

 

2021년 8월 30일

원광대학교 총장 박맹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