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퍼스라이프

[광주매일TV-파워인터뷰] 박맹수 원광대학교 총장
[광주매일TV-파워인터뷰] 박맹수 원광대학교 총장
대외협력홍보과2021-06-24

방송매체: 광주매일TV / 2021.06.22

📌 광주·전남지역 재학생·동문·학부모께 인사말 한마디?

원광대학교가 호남의 명문 사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난 75년 동안 성원해주신 광주시민과 전남도민 여러분 그리고 원광대학교 동문 및 학부형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고맙습니다.
1946년 개교 이래 원광대가 걸어온 75년의…

📌 지난 2018년 취임 이후 추진한 업무와 성과는?

취임 첫해인 2019년에 고등교육 기관으로서 기본적인 조건을 갖췄는지를 평가하는 5년 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인증을 통과했습니다.

두 번째, 연구 분야 성과는 그동안 일군 성과 중 가장 큰 성과였다고 자부합니다. 우리 대학 교수님들의 연구비 수주 규모가 2년여 동안 130억이 늘어나 총 530억 원 규모가 됐고…

마지막으로 사회봉사 부분인데 대학기관평가인증에서 우리 대학이 전국 최우수 대학으로 인정받았습니다.

📌 코로나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위기 극복 방안은?

학생 수 감소는 이미 십여 년 전부터 예상됐기 때문에 취임 초부터 철저한 재정 절약이라든지 구조조정 작업을 수행해 작년에 코로나19로 인한 재정수입이 감소했지만, 균형재정을 달성하고, 이제 학생 수가 더욱 줄 것을 예상해 앞으로는 고3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 학습자들도 받아들여 평생교육을 할 수 있는 시민 개방형 캠퍼스로 발전시키기 위해 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 남은 임기 동안 추진할 계획은?

지금은 글로벌 시대, 또 4차 산업혁명 시대, 특히 지방소멸의 시대이기 때문에 글로벌 시대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리드하고 지방소멸을 극복하는 남도의 유수한 대학으로 원광대학교를 키우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민개방형 캠퍼스, 친기업형 캠퍼스, 성인학습자들도 자유롭게 드나드는 열린 캠퍼스를 추진하는 것이 남은 임기동안에 부여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새 문명의 세계를 창조해 가자는 원대한 개교 정신으로 탄생한 원광대에서 나만 행복하게 사는 것이 아니라 이웃과 나라와 세계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지식, 기술, 정보와 힘을 얻고 마음의 평화와 함께 도덕성을 키워나갔으면 합니다. 나도 이롭고 이웃도 이로운, 자리이타(自利利他)를 실천하는 대학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주매일 인터뷰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