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고 및 UI(2022)

Authority Mark

학문적 권위와 역사를 표현해야 하는 학위수여식이나 학위장, 대외공식 문서와 학교의 행정력이 발휘되어햐 하는 경우에 활용

대표 로고


UI 사용문의 : 디자인기획실(850-5180)

봉황 도안의 특징 및 의미

  1. 기존 UI의 기본정신인 ‘열림(마음의 깨침을 의미하며, 원불교와 원광대학교가 있게 한 진리의 계기)’을
    계승하였다.
  2. 봉황의 머리와 가슴선은 부여에서 출토된 백제향로의 봉황상을 참고했으며, 꼬리부분은 고려청자의
    곡선을 응용하였다.
  3. 봉황의 몸과 꼬리는 Wonkwang University의 이니셜인 『WKU』를 형상화하고 있다.
  4. 봉황을 둘러싸고 있는 원은 우주의 본원이요, 우리 마음의 근원이다. 이는 동양철학에서 말하는
    무극이요, 그 무극은 곧 태극으로 붉은 색과 푸른 색은 태극의 음양이며, 개벽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5. 가슴 속의 둥근 원은 일원상과 태극의 역동성을 상징하는데 작게는 봉황의 조화를 상징하는 여의주를
    크게는 낙원세계 일원세상을 생각할 수 있다.
  6. 봉황의 전체 모습은 천하를 내려보는 기상이 있으면서 웅지와 힘찬 젊음을 표출했으며, 역동성과
    창조성을 나타낸 세 꼬리는 본교의 교육목표인 학술탐구·덕성함양·사회봉사를 의미한다.
  7. 봉황이 꽃 봉오리 속에서 솟아오르는 중앙의 모습은 기존 심벌마크의 혈통과 전통을 이은 것이다.

Communication Mark

대외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주로 활용되며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이 친숙하게 접하게 되는 구심적 상징으로 활용
Communication Mark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발전과 ‘원광’을 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자랑스럽고 아름다운 우리말 한글과 영문을 사용하였다.

두 원(ㅇ)은 원불교를 뜻하는 동시에 사람과 사람, 사람과 세계(사회)를 뜻하며, ‘사람 중심의 글로벌 마인드 대학’이라는 원광의 비전을 표출하고 있다. 두 원을 연결짓는 직선의 라인들은 지식과 꿈에 대한 도전과 탐구의 길, 덕성과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배움의 길을 의미한다.
현대적이고 우아한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단조롭고 절제된 한글의 선 조합과 적색 계열의 색상을 사용했으며, 이는 ‘원광’의 기상과 웅지를 투영하고 있다.

워드마크 타입

대학의 국제화를 위한 영문 이니셜로 진취적이고 혁신적인 대학의 이미지를 상징화 하기 위해 현대적이고 명료하게 식별성을 염두한 워드마크
워드마크 타입

시그니처 엠블럼

원광대학교 설립 기원인 “유일학림”의 건축물을 상징화한 심볼마크로 대학의 철학과 정신을 담은 건축물을 모티브로 제작
시그니쳐 엠블럼

콘텐츠 담당부서 : 디자인기획실 TEL 850-5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