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사공지

수강신청 자동순번대기시스템 도입
수강신청 자동순번대기시스템 도입
학사지원과2010-08-10
수강신청 자동 순번 대기 시스템 도입

 

과거 일부 학생들이 반복 자동 클릭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강신청 서버에 부하를 발생시켜 정상적인 방법으로 수강신청하는 학생들에까지 피해를 준 사례가 있으며, 이들 학생들을 추출하여 불이익 및 경고를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다수의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동 순번 대기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자동 순번 시스템은 서버에 최대 임계치를 설정하고 시스템의 임계치를 초과하는 접속요청은 대기정보를 받고 순차적으로 서비스에 자동진입 시키는 방법입니다. 즉, 동시접속처리 한계를 초과하는 경우 접속 순서대로 대기자 리스트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대기 순서 변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진행상황을 예측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입니다.

사용자가 주의하셔야 할 점은 접속대기 상태에서 서비스를 다시 클릭하면 접속대기 순번이 재 부여되면서 대기 순번이 최후 번호로 조정되어 대기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임계치 및 대기 순번에서의 숫자는 수강신청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학생의 숫자가 아닌 각각의 수강신청 프로그램에서 열린 세션(SESSION)단위로결정되는데, 각 개인이 여러개의 컴퓨터에 로그인하여 사용할 경우, 조회클릭, 새로고침(F5)등에 의해서 추가로 세션(SESSION)이 발생됩니다. 

대기창에 표시되는 시간은 서비스 진입에 필요한 평균시간으로 약간의 오차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계치 초과시 대기창 화면(예시)

후보순위로 변경되는 경우
– 반복 클릭(조회/신청)할 경우
– F5버튼을 누를 경우

SESSION 이란 
① 망 환경에서 사용자 간 또는 컴퓨터 간의 대화를 위한 논리적 연결.
② 프로세스들 사이에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서 메시지 교환을 통해 서로를 인식한 이후부터 통신을 마칠 때까지의 기간. (출처:네이버)

 

2010. 8. 10

교 무 처 장 / 정 보 전 산 원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