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내소식

식품영양학과 이영은 교수, 대한가정학회장 취임[원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영은 교수, 대한가정학회장 취임[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19-01-22

– 융·복합적인 관점에서 가정학 재조명하고, 학문적 성과 확산 노력 –

이영은 교수원광대학교 농식품융합대학 식품영양학과 이영은(사진) 교수가 2019년도 대한가정학회 회장에 취임했다.

1947년 설립된 대한가정학회는 가정학(생활과학)의 모(母) 학회로 우리나라 이공계 학회로는 제일 먼저 설립된 학술단체다.

특히 가정학(생활과학)은 우리나라 의생활과 식생활 및 주생활의 과학화를 비롯해 일상생활 각 영역에서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실천학문으로 발전해 왔으며, 사회의 다양화 및 전문화에 따라 영역이 의·식·주뿐만 아니라 소비자, 가족자원, 가족, 아동, 가정교육 등 세부 학문으로 분화하면서 발전해 왔다.

이영은 신임 회장은 “70여 년간 축적된 학문적 전문성과 지혜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융·복합적인 관점에서 가정학을 재조명하고, 학문적 성과를 확산하여 삶의 질 향상과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아이오와주립대학 박사학위에 이어 1991년부터 원광대에 재직 중인 이영은 교수는 ‘Journal of Medicinal Food(SCI)’ 편집위원장을 역임했으며, 나물과 깊은 맛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식문화 및 기능성 식품 분야 연구에 관심을 두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한식(K-diet)를 말하다. 역사, 문화 그리고 건강(엘스비어코리아, 2017)’, ‘Korean Functional Foods. Ch16. Namul, Korean vegetable dish (CRC, 2018)’, ‘파이토뉴트리언트 영양학’, ‘식품 화학’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