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퍼스라이프

2017학년도 입학식 총장 훈사
2017학년도 입학식 총장 훈사
대외협력홍보과2017-03-02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축하합니다! 여러분들이 원광가족이 되신 것을 뜨겁게 환영합니다. 그리고 신입생들의 당당한 첫 출발을 격려해주기 위해 참석하신 학부모님과 내빈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우리 학생들을 정성으로 돌보고 가르쳐 대한민국을 이끌 커다란 재목으로 키우겠습니다.

 

자랑스러운 원광의 가족이 되신 신입생 여러분!

이제부터 여러분은 타율과 관성에서 벗어나 자신의 인생을 주체적으로 설계하는 성인으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나의 삶에 주어진 잠재력과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 올리십시오. 목표를 설정하고 힘껏 도전하십시오. 저를 비롯한 교수님들과 직원선생님들 그리고 14만 5천여 명의 동문이 여러분과 함께 할 것입니다.

 

우리 원광대학교는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원불교 개교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되었습니다. 71년의 세월동안 지덕겸수(知德兼修)와 도의실천(道義實踐)의 정신을 근본으로 대한민국 현대사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오늘날 4차 산업혁명을 기본으로 하는 문화자본주의 시대에 우리는 대학 4.0의 개념과 전략으로 여러분의 직업능력과 사회적 지도능력을 만들어드릴 것입니다.

 

사랑하는 신입생여러분!

대학생활은 생각과 다르게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것입니다. 대학교 4년, 혹은 6년은 생각보다 짧습니다. 지금부터 균형 잡힌 시간 관리를 통해 여러분의 목표에 도전하고 이를 가까운 미래에 실현시켜보기 바랍니다. 이 자리를 통해 몇 가지 당부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상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십시오.

지금 인류는 격변과 격랑의 시대 속에 살고 있습니다. 3차 산업의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기도 전에 4차 산업혁명기에 접어들었고, 벌써부터 5차 산업혁명을 예견하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시고, 과감히 시대 변화에 몸을 던져 기회를 잡으십시오. 무조건적인 취업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문화자본주의 시대의 개성을 살린 창직(創職), 창업(創業)으로 시야를 넓혀보기 바랍니다. 우리 원광대학교만의 ‘1학과 1기업 1특허’, ‘전교생 창업학교 이수’에 적극 참여하십시오. 이 시대는 1인기업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으므로, 재학중 창업능력을 확실히 길러야 할 것입니다.

 

또한 폭넓은 분야의 학문을 습득하십시오.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류과제 중 하나는 인간과 같은 로봇을 생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로봇산업의 핵심은 인간의 마음을 옮겨심는 것입니다. 이른바 ‘마음옮겨심기(mind loading)’입니다. 그 마음을 탐구하는 것이야말로 자연과학과 인문학적 상상력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창의·융합형 사고의 최고봉일 것입니다. 이런 창의적이고 혁신적 상상력은 하루아침에 길러질 수 없습니다. 인문학과 예술,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포괄하는 기초소양을 꾸준히 함양하며 새로운 해석도 시도해보고 치열하게 고민도 해보십시오. 그러다보면 어느 순간 인류발전에 기여할 혁신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로 거듭나 있을 것입니다.

 

다중직업시대에 적응하십시오.

21세기는 한 사람이 평생 3가지 이상의 직업을 가져야 생존할 수 있는 시대라고 합니다. 우리 학생들은 다양한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그 분야에 경쟁력을 갖추기를 바랍니다. 원광대학교는 ‘3합 신사(三合紳士) 교육’에 역점을 두고 학생들의 직업세계의 이해와 준비를 돕고 있습니다. 다문화(多文化)를 수용하는 국제신사(國際 , trans-national), 여러 학문 영역을 이해하는 학제신사(學際 , trans-disciplinary),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직업 능력을 갖는 직제신사(職際, trans-competency)가 바로 그것입니다.

 

끝으로, 도덕적 줏대를 세워나갑시다.

여러분의 전공과 목표를 불문하고 도덕적 판단의 기준을 정립해야 합니다. 사회가 빠르게 변할수록 공익정신 결여와 책임의식 부재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사회가 겪은 큰 시련도 같은 맥락입니다. 도덕적 판단을 제대로 내릴 수 있어야만 혼란의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며 긍정적인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속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체계화하는 능력은도덕적 판단력으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우리학교는 국내대학 최초 ISO26000 이행수준 최고등급을 획득한 명문 도덕대학으로 개인의 올바른 도덕적 줏대 실현을 위한 기질 연마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아시아를 대표할 신입생 여러분!

지금 여러분 각자의 마음속에는 새로운 미래에 대한 열정이 충만할 것입니다. 이 열정이 우리 원광대학교의 교육역량과 여러분의 노력까지 더해진다면 여러분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大원광인으로 거듭나리라 믿습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모두의 앞날에 네가지 은혜주시는 일원상 진리부처님의 은혜가 함께 할 것을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3월 2일

원광대학교 총장 김도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