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총장동정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간담회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간담회
대외협력홍보과2015-07-15

31

■ 일자 : 2015.07.15(수)
■ 장소 :총장실

김도종 총장은 14일 최희종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장을 비롯한 실무진과 간담회를 갖고 식품벤처산업에 따른 교육비 지원사업에 대해 의논했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농식품부, 전라북도, 익산시가 총사업비 1조원을 공동 투자해 익산시에 식품전문단지를 조성, 이곳에 연구개발(R&D) 중심의 식품기업, 민간연구소, 연관 기업 등을 유치함으로써 동북아 식품시장의 허브로 육성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2

김 총장은 점차 경제력을 갖춘 사람들이 많아지는 사회로 접어들면서 기본적인 의식주 욕구를 넘어 주(住)와 의(衣) 문화가 발전하고 가장 마지막으로 식 문화가 발전한다며, 예로부터 음식과 문화가 발달한 전라북도에 식품클러스터가 유치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생산양식이 농경사회, 산업자본주의, 금융자본주의를 거쳐 문화자본주의로 변화함에 따라 개인기업, 소기업이 시대를 주도해 나갈 것이며, 대학은 시대 변화에 걸맞는 인재를 육성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 예로 전교생 창업학교 이수와 1학과 1기업 창업(학교기업 포함)을 들어 문화인재를 키워나가고자 하며,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연계해서는 학교기업으로 식품벤처산업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1

이어 김 총장 외 원광대학교 관련학과 교수진과 국가식품클러스터센터 운영진은 원광대학교 식품벤처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비 지원사업 유치와 국가식품클러스터 부지 대여 등의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