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퍼스라이프

2014년도 안전행정부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합격성공기 (법학과 이룰이)
2014년도 안전행정부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합격성공기 (법학과 이룰이)
대외협력홍보과2014-05-28

“자기만의 사명감을 만든 뒤 믿음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합격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2014년도 안전행정부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최종합격자 이룰이(법학과 4) 군

 

'2014년 안전행정부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선발시험에 최종 합격한 이룰이(법학과 4) 군

‘2014년 안전행정부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선발시험에 최종 합격한 이룰이(법학과 4) 군

 

5월 9일 안전행정부에서 2014년도 지역인재 7급 견습직원 선발시험의 최종합격자 100명(행정분야 50명, 기술분야 50명)의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안전행정부에 따르면 올해 선발 시험에는 전국 17개 시·도 127개 학교에서 총 474명이 응시원서를 제출했고, 시·도별로 경기(10명), 서울·부산·강원(각9명), 전북(8명), 인천·충남·경북·경남(각7명), 광주(6명), 제주(5명), 대구·대전·충북·전남(각4명)순으로 합격했다고 합니다.

올해 원광대에는 3명의 학우가(법학과 이룰이 군, 한약학과 강수현 양, 박유란 양) 합격소식을 전했는데요, 그 중 법학과 이룰이 군의 합격비결을 들어보겠습니다.

 

7급 견습직원 행정직렬에 합격하신 것 축하드립니다. 먼저, 7급 견습 제도를 아직 모르는 학우를 위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전행정부 주관의 지역인재 추천채용제는 지역인재의 공직진출 확대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시행된 제도로, 2005년에 첫 번째 채용을 시작했습니다. 선발대상은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선발년도에 졸업을 예정하고 있는 자로서, 출신대학 총장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1차 시험 응시 자격을 얻게 됩니다. 선발인원은 점차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며 올해가 10번째 기수입니다.

추천 조건은 ●학점이 학과 상위 10% 이내인 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이상 보유자 ●TOEIC 성적이 700점 이상인 자 ●교내 공개경쟁 시험 및 면접에서 합격한 자 입니다.

1차 시험은 5급 공채시험과 동일한 PSAT이며, 1차 시험 통과자는 2차 시험에서 면접을 보게 됩니다. 면접은 PT면접(프리젠테이션 면접)과 인성면접을 모두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종합격자는 견습직원이 되어 중앙행정기관에서 1년간 견습근무를 수행한 뒤,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한 일반직 7급 공무원으로 특별 채용되는 절차를 밟습니다.

 

제도에 대한 자세한 소개 감사합니다이 시험을 얼마나 준비하셨나요?

2013년 10월에 우연히 학교 전광판에서 작년 9기 합격자들을 보고 이 시험제도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뒤 면접 종료 때까지 약 7개월간 시험 준비를 했습니다. 다른 수험생들에 비해 늦게 시작하여 준비 기간이 짧았지만 7개월간 하루에 1~2시간만 자고 공부하면서 보냈기에 격차를 줄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필수 자격으로 학점과 한국사능력검정 시험토익 점수가 필요하다고 하셨는데본 시험공부와 병행하기 힘들지 않으셨나요?

가장 어려운 조건이자 결정적인 조건인 학점은 다행히도 평소에 관리를 해온 덕에 무리 없이 10%에 들 수 있었습니다. 보통 이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늦어도 2학년 때 부터는 철저히 학점관리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2년 전에 1급 자격증을 갖춘 상태였습니다. 특히나 한국사의 경우 올해부터 새로이 도입된 자격 요건이기에 견습직원 원서 제출 전까지 한 번의 기회밖에 없었는데, 우연히 미리 자격증을 갖추어 본 시험에 집중 할 수 있었습니다.

토익 같은 경우는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급히 준비했습니다. 토익 700점 자격 요건의 경우 대단한 영어 실력을 요구하기 보다는 적당한 요령과 짧은 준비 기간으로도 해결 할 수 있었기에 짧은 시간에 가능 했던 것 같습니다.

이 시험제도를 알게 된 것이 타 수험생들에 비해 늦었던 저로서는 학점과 한국사가 이미 갖추어 진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결국은 중요한 순간에 당락을 가르는 것은 ‘평소 사소한 부분에서의 준비와 꾸준한 관리’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룰이(법학과 4) 군이 공부했던 필기노트

이룰이(법학과 4) 군이 공부했던 필기노트

 

본격적인 시험의 준비과정과 자신의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살짝 알려주세요.

자격 요건 세 가지를 갖춘 뒤, 학교 선발을 받기 위해 교내 지원자들과 함께 교내 PSAT시험과 면접을 치렀습니다. 교내 선발 절차는 2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쟁쟁한 학우들과의 경쟁이었기에 선발과정도 하나의 난관이었습니다. 우리 학교는 행정과 기술 각각 3명씩, 총 6명의 학생을 추천 할 수 있는 규모였고 저는 행정직렬 추천자로 1차 PSAT시험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교내 선발도 어려웠지만 당연하게도 본 1차 시험이 훨씬 어려웠습니다. 1차 시험은 전국 17개 시·도 124개 학교에서 총 474명이 모여 1차 시험을 치렀습니다. 여러 지역에서 자격요건을 갖춘 474명과 경쟁하는 것은 교내 선발과는 또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시험은 5급 공채와 문제가 동일하였기에, 같은 날에 시행되었습니다.

저는 재학생 신분으로 시험을 치렀기 때문에 학원을 다닐 여건이 되지 않아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먼저 기존 기출문제들을 문제만 봐도 답을 외울 수 있을 정도로 빠짐없이 분석했고, 신림동 복사집을 통해 모의 강의를 몇 차례 풀어봤습니다. PSAT라는 시험의 특성이 공부를 한다고 눈에 보일 정도의 성적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운 시험이라 많은 고민을 하였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학원을 다니기 보다는 스스로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야 보다 앞서 나갈 수 있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관문인 2차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1차 시험 후 2차 면접 시험 전까지는 주말을 이용해 학원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면접시험이 점차 강화 되는 추세를 반영 하듯, 오히려 필기시험보다 면접시험에서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했습니다.

면접은 실제 면접시간만 40분, 개인 PT와 사전조사서를 작성하는 시간까지 하면 총 80분에 걸쳐 진행됩니다. 그만큼 엄정하게 개인의 가치관, 공직관, 사고방식을 판단합니다.

PT면접의 경우 일반 사회 이슈를 주제로 제시하고 그 자리에서 25분간 개인 발표 자료를 작성할 시간을 줍니다. 그러면 그 시간동안 1페이지분량의 발표 자료를 개요 수준으로 작성하고 15분간 발표와 질의 응답이 오가게 됩니다. 저는 평소 사회 이슈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왔기 때문에 PT면접을 준비하는데에 더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사회 이슈에 대한 설명이 아닌 그에 대한 해결방안과 세부추진계획까지 요구하는 면접이기에 상당한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인성면접은 주로 가치관과 공직관을 평가합니다. 최근에는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선택을 하게하며, 더불어 자신의 선택에 대한 탄탄한 논리까지 제시하게 합니다. 면접 준비는 지금껏 생각해보지 않았던 나에 대한 깊은 성찰과 반성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사회에서 일어나는 각종 정책들과 그의 문제점, 대응 방안까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내야 했기에 대중 매체에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룰이(법학과 4) 군이 시험을 준비했던 책상

이룰이(법학과 4) 군이 시험을 준비했던 책상

 

시험준비를 하면서 힘들었던 적도 있었을 텐데본인만의 극복 방법이 있나요?

시험 전반에 걸쳐서 저를 붙잡아 주었던 것은 ‘반드시 붙는다.’라는 강한 믿음과 ‘주변 사람들의 배려’였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강한 믿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저를 믿고 계속 기대해주며 힘을 실어준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함께 공부해서 같이 합격한 스터디원들께도 감사 인사드립니다. 진로에 대해 생각하면서부터 꿈꿔왔던 공무원이 되어 너무 기쁘고, 지금 수험기간 내내 가졌던 초심을 잃지 않고 진정 국민을 위하는 공직자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마지막으로 7급 견습 준비를 생각하고 있거나유사한 시험을 공부하고 있는 학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7급 견습 직원을 준비하신다면 자격요건과 PSAT준비가 가장 중요하지만, 그것보다도 준비 기간 동안 공직에 대한 본인만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공직은 일반적인 직장과는 또 다른 가치관이 필요하거든요. 꼭 공직이 아니더라도 자기만의 사명감을 만든 뒤 믿음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합격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누구보다도 자신을 믿고, 시험에만 올인하여 우직하게 공부한다면 학우여러분도 모두 원하시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절친한 학과 친구와 함께 사진을 찍은 이룰이(오른쪽, 법학과 4) 군. 이 군은 수험기간 내내 가졌던 초심을 잃지 않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공직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절친한 학과 친구와 함께 사진을 찍은 이룰이(오른쪽, 법학과 4) 군. 이 군은 수험기간 내내 가졌던 초심을 잃지 않고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공직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