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상 & 수여

미술대학 조수현 교수, 원곡서예학술상 수상
미술대학 조수현 교수, 원곡서예학술상 수상
대외협력홍보과2011-08-10

조수현 교수미술대학 순수미술학부 조수현(사진 서예·문자예술학)교수가 원곡문화재단에서 시상하는 제2회 원곡서예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일생동안 한국서예발전을 위해 큰 족적을 남긴 원곡(原谷) 김기승(1909∼2000) 선생이 1978년 고희를 기념해 설립한 원곡문화재단(이사장 김성재)은 매년 서예발전에 공적이 있는 중진작가를 선정해 시상하는 원곡서예문화상을 33회째 이어오고 있으며, 원곡서예학술상은 한글서체인 원곡체를 개발한 원곡 선생 탄생 100주년을 맞아 지난해부터 제정되어 서예문화상과 함께 시상해오고 있다.

우리대학 박물관장을 맡고 있는 조수현 교수는 1988년 한국 최초로 우리대학에 서예학과를 신설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고, 박물관에 소장된 한국금석문탁본자료를 바탕으로 고대 3국과 고려시대에 쓰여 진 비문서체를 엄선하여 10여년에 걸쳐 <한국금석문법서선집1~10권>을 출간해 대학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편찬한 공적 등을 인정받았다.

또한 일반대학생들의 교양교재로 <생활 속의 서예문화>를 집필해 인터넷 교양수업을 7년여 동안 이어오는 등 그동안 서예 분야에서의 학술적 역량을 인정받아 2회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조수현 교수는 “학술상을 받기에 미흡하지만 한국서예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라는 채찍으로 알고 정진하겠다”는 수상소감을 밝히면서 “대학교재로 중국이나 일본서적을 사용하는 것이 안타까워 우리나라의 좋은 자료를 엄선해 법서선집을 계속 출간하고자 하였으나 능력부재로 여기에 미치고 있음을 아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이 분야에 뜻있는 학자들이 많이 나와 계승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대한민국 서예대전 심사위원과 대한민국 미술대전 운영위원장, 한국서예학회장 등을 역임하고, 현재 우리대학 박물관장과 전북문화재 2분과 위원장, 한국 전각학회 부회장, 세종한글서예큰뜻모임 부회장 등을 맡고 있다.

한편, 원곡서예학술상 시상식은 12일 오후 5시 서울 프레스센터 매화홀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