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내소식

한의예과 1학년 황남주 씨, 한영불교사전 공동출간
한의예과 1학년 황남주 씨, 한영불교사전 공동출간
대외협력홍보과2010-10-29

한영불교사전표지원광대학교(총장 나용호) 한의예과 1학년에 재학 중인 황남주 씨가 동국대 고영섭 교수와 공동으로 한영불교사전을 출간했다.

편저자 중 한 사람인 황남주 씨는 1987학년도 대입학력고사 전라북도 수석을 차지하고, 서울대 물리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은 뒤 직장생활과 사업을 하다가 현재 원광대 한의예과 1학년에 재학 중인 재원으로 서울대 대학원 재학시절부터 한글 법문을 영역하기 시작해 동국대 고영섭 교수와 함께 내용 검토 및 교정 작업을 거쳐 한국불교 관련 표제어를 추가한 후 출판을 마쳤다.

지난 1990년대 초부터 2010년까지 약 20여 년 간에 걸쳐 이루어진 [한영불교사전]은 불교용어, 불교문화, 불교인명 등에 관련된 표제어 약 1만 여개를 담아 수록하였으며, 한글로 된 불교 용어, 문화, 인명 등을 한자와 영어로 표현하고, 산스크리트어가 있는 경우 함께 표기하고 있다.

황남주 씨는 “사찰체험을 비롯해 사찰음식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외국인들의 한국불교에 대한 인식이 바뀌기 시작했고, 최근 전통 한국불교 전적과 스님들의 법문집 영역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이 사전의 사용도가 더욱 더 높아질 거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여력이 되는대로 고영섭 교수와 함께 사전을 보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