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2015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총장 훈사
2015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총장 훈사
학사지원과2016-08-19

오늘의 주인공인 졸업생 여러분!

  영예로운 학위취득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자리를 빛내 주시기 위해 참석한 부모님과 이사장님, 총동문회장님, 내빈 여러분, 그리고 교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학부모님, 그동안 귀한 자녀를 맡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의 졸업장은 부모님의 정성과 헌신의 결정체입니다.

정도(正道)를 걸어온 원광의 아들딸이여!

  여러분들은 지덕겸수(知德兼修) 도의실천(道義實踐)의 교훈아래 지식 습득과 인격 함양 과정을 완성한 大원광인입니다. 학업과정에서 보여준 순수한 지적열정과 책임있는 도덕적 행동은 여러분이 기본에 충실한 인재로 성장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의 학위취득은 여러분 개인을 넘어 나라와 인류의 축복입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이제 여러분들은 원광대 교정에서의 치열했던 시간을 뒤로하고 더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세계를 향해 출발합니다. 새로운 세계의 문턱에서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힘차게 전진하십시오. 물론 사회의 냉혹한 경쟁에서 좌절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 청년실업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세계적인 해결과제입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의 지각변동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청년실업의 고통은 세계의 거대한 틀이 바뀌는 시대의 과도기적 현상이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 일단 자신감을 가지십시오. 모험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원광대학에서의 학업수행에 대해 확신을 가진 사람은 역동적인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믿음직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취업이 최고라는 생각은 잠시 접고 새로운 시대에 적응합시다! 여러분은 인류출현 이래, 가장 혁신적인 시대인 문화자본주의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인 衣食住산업과 개성 넘치는 眞善美 문화산업, 그리고 이들의 융합이 새로운 생산양식의 주축이 되고 있습니다.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에 세계인들은 열광하고 있습니다. 대기업보다 소기업, 1인 기업이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원광대학교가 융·복합교육, 창업교육 체제로 지향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과감히 변화에 뛰어드십시오! 뜨겁게 지원하겠습니다!

도덕대학에서 공부한 졸업생 여러분!

  우리대학은 지난 7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정한 ISO26000이행 수준 최고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국내 대학 최초로 달성한 것입니다. 이에 걸맞게 우리 원광가족은 사회와 세계 속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감당해야 할 것입니다. 그 첫걸음으로 주변사람들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해보십시오.
  경쟁관계가 아닌 상호의존 관계로 다가가 인간성 회복과 건강한 공동체 만들기에 앞장서는 도덕적 인재로 거듭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당부 드립니다.

  졸업한 동문들이 사회 각 분야에서 학교의 명예를 드높였듯이 여러분들 또한 긍지를 가지고 각자의 자리에서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주십시오.

  동시에 자기학습도 꾸준히 해나가야 합니다. 지금은 100세 현역시대, 평생학습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모교는 항상 여러분의 발전을 지원하며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아울러 학부모님의 소중한 자녀가 원광인이듯 원광가족을 키워낸 학부모님께서도 우리의 동문입니다. 모두가 자부할 수 있는 아시아 중심대학! 인류에 공헌하는 도덕대학으로 우뚝 서겠습니다.

  학위취득자 여러분 모두의 앞날에 네가지 은혜주시는 일원상 진리부처님의 은혜가 함께 하실 것을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8월 19일

원광대학교 총장 김도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