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퍼스라이프

2014년 5급 행정고시 합격자 박상우(법학과 06) 군 합격 인터뷰
2014년 5급 행정고시 합격자 박상우(법학과 06) 군 합격 인터뷰
대외협력홍보과2014-12-06

겸손한 자세로 책임감을 가지고,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따뜻한 공직자가 되고 싶습니다.”

2014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옛 행정고시) 검찰직 최종 합격자 원광대 박상우(법학과 06) 군

 

인터뷰2 - 복사본1

2014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옛 행정고시) 검찰직 최종 합격자 원광대 박상우(법학과 06) 군

 

12월 2일 인사혁신처가 발표한 2014년도 5급 공무원 공개채용시험(옛 행정고시)에서 원광대 박상우(법학과 06) 군이 합격자 명단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올해는 10,103명이 응시했고 총 309명(전국모집 272명, 지역모집 37명)이 최종 합격해 평균 32.7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특히 검찰직은 전국에서 2명이 합격했는데, 그 중 한 명이 바로 박상우 군입니다. 박 군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합격 인터뷰를 함께 들어 보실까요?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에 합격하신 것 축하드립니다. 합격하신 소감 한 마디만 부탁드립니다.

처음 합격문자를 받았을 때는, 그토록 간절히 원하던 합격이었기에 손발이 저릴 정도로 기뻤습니다. 지금은 기쁨도 기쁨이지만 무엇보다 힘들고 길었던 수험생활이 끝났다는 생각과 그동안 고생하신 아버지의 짐을 덜어드릴 수 있다는 생각에 안도감이 더 큰 것 같습니다.

안도감이라는 말이 가슴에 와 닿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특별히 공직에 뜻을 두게 된 계기가 있나요?

사실 특별한 사건이나 계기가 있었다기 보다는 제 전공을 살려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어려서부터 정직과 정의를 강조하신 아버지의 가르침으로 법학을 전공으로 삼았습니다. 법학을 공부하면서 약자의 고통을 치유하는 법학도로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사법고시를 통해 판사나 검사가 될 수도 있는 것이지만, 그보다는 법무부 소속 공무원이 되어 국민의 삶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생각들이 저를 행정고시 검찰직으로 이끈 것 같습니다.

약자의 고통을 치유하는 법학도로 살고 싶다는 그 뜻이 정말 멋있습니다. 이 시험은 얼마나 준비 하셨나요?

2009년 10월에 PSAT문제를 처음 풀어본 이후 현재까지 약 5년 동안 준비했습니다. 사실 수험생활이 길어진 이유는 3차 면접 불합격 경험 때문이었습니다. 재시였던 2011년에 2차에 합격했지만 3차 면접에서 불합격을 했고, 이듬해 2012년 1차 시험에서는 긴장한 나머지 문제를 제대로 풀지 못했고 불합격했습니다. 그 후 재도전해서 2013년 3차 면접까지 갔지만 이때도 고배를 마셨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올해 최종 합격했습니다.

책상1-1

박상우(법학과 06) 군이 시험을 준비하며 함께 했던 책상

 

도전의 5년이었군요. 그동안 마음고생이 정말 많았겠어요. 수험기간 동안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시험공부를 하셨다고 들었어요. 그 둘을 병행하기 힘들지 않으셨나요?

아르바이트와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수험가에서는 총무를 하면 수험기간이 배가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본인의 의지에 달린 문제라고 생각했고 2012년 1차 시험에 낙방 하고나서 독서실 총무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습니다. 근무시간에는 업무에 열중해서 실수를 거의 만들지 않았고 다른 총무님들이나 제 공부에 지장이 없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근무 외 시간에는 공부에만 집중했고 근무시간 중에도 틈틈이 공부했습니다. 덕분에 실장님께서 저를 굉장히 좋게 봐주셨고, 2차 수험기간 동안에는 일을 관두고 2차 시험 후에는 다시 총무로 복귀하는 조건으로 공부에만 집중하도록 배려해주셨습니다.

책상2-1

박상우(법학과 06) 군이 시험을 준비하며 함께 했던 책상

 

정말 대단하세요. 그러면 공부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적은 언제였나요?

가장 힘들었던 때는 2013년 3차 불합격했을 때인 것 같습니다. 한 번의 면접 경험이 있어서 합격에 대한 기대가 굉장히 컸었고, 기대가 컸던 만큼 고통도 굉장히 컸습니다. 발표 후 방에 누워 천장만 바라보면서 ‘왜 또 나지?’ 라는 생각과 가족들에 대한 미안한 마음으로 심적으로 매우 힘들었습니다. 행정고시는 사법시험과 달리 3차 불합격자에 대한 1차, 2차 시험 유예제도가 없어 1차부터 다시 준비해야 했던 점도 크게 부담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족들의 응원과 여자 친구의 격려에 힘입어 다시 한 번 합격에 대한 의지를 다졌고 재도전했습니다. 그리고 바뀐 면접제도에 따라 2차 성적이 합격여부를 크게 좌우할 것이라 생각해서 2차 시험기간 동안 작년 보다 더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포스트잇-1

박상우(법학과 06) 군의 책상에 가지런히 붙어있는 포스트잇 메모들

 

작년에 심리적으로 굉장히 힘든 나날을 보내셨군요. 그래도 극복하시고 다시 재도전을 하신 것 그리고 이렇게 합격의 열매를 얻으신 것 정말 축하드립니다. 곁에서 함께 해주셨던 가족과 여자친구분도 정말 기쁘시겠어요. 다시 한 번 축하드려요. 이제 본격적으로 시험 얘기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5급 공개채용시험의 1차 관문에는 PSAT가 있는데요, 박상우 학우의 PSAT 공부방법을 살짝 알려 주세요.

PSAT는 주로 시험 1~2달전에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먼저 학원 모의고사를 구해서 하루 2과목~3과목씩 꾸준히 풀었고, 틀린 문제를 위주로 오답노트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자주 틀리는 문제 유형과 함정유형 그리고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과목별 문제접근법, 시간관리법 등을 노트에 정리해서 틈틈이 봤습니다. 시험전1~2주전에는주로기출문제를하루3과목모두풀면서실전감각을익혔습니다. 이때에도틀린문제만따로노트에정리했습니다. PSAT는 공부도 중요하지만 컨티션과 마인드컨트롤도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시험 직전에는 무리하기보다 컨티션 관리에 힘썼고, 당일에는 긴장하지 않고 침착하게 문제를 풀려고 했습니다.

PSAT는 집중적인 공부와 컨디션, 마인드컨트롤이 중요하군요. 5급 공채 시험은 2차 시험도 만만치 않다고 들었습니다. 2차 시험은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먼저 실제 2차 시험의 경우 행정법, 형법, 교정학, 형사소송법, 민법(선택과목)의 5과목을 하루 한 과목씩 5일 동안 봅니다. 따라서 공부 계획을 세울 때 거꾸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즉 전날 해당 과목을 1회독 하고 갈 수 있도록 5일, 이것이 가능 하도록 그 전에 각 과목을 2~3일 동안 1회독 할 수 있도록 15일… 이런 식으로 계획을 세웠고 실천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학원 강의도 수강했습니다. 주로 2순환과 3순환을 들었고 이때 개념암기와 답안 작성 연습을 했습니다. 법 과목들은 판례나 주요 학설논거 등은 키워드나 두문자를 따서 암기했습니다. 그리고 교정학의 경우는 기본강의나 마땅한 기본서가 없어서 직접 자료정리도 하면서 공부해야 했습니다. 올해는 처음으로 7급용 교재로 정리하면서 예상문제와 목차를 정리해두었고 이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형법3순환모의고사-4

박상우(법학과 06) 군이 공부했던 형법 3순환 모의고사 필기 자료

 

형법자료-3

박상우(법학과 06) 군이 공부했던 형법 필기 자료

 

형사소송법-3

박상우(법학과 06) 군의 형사소송법 필기 자료

 

과목별로 공부법을 잘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 관문인 3차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3차 시험인 면접의 경우 토론, PT, 인성면접으로 이루어집니다. 2차 합격자 발표 직후 행정고시사랑(다음카페) 스터디 인원모집 게시판에서 면접 스터디를 구했습니다. 그리고 이 스터디에서 매일 실전과 같이 주요 예상문제에 대해 60분씩 토론하고, 9명을 반으로 나눠 PT와 사전조사서 질의응답을 연습했습니다. 올해는 최근 인성면접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사전조사서 연습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면서 지금껏 살아온 삶을 돌아보고 공직자로서의 가져야할 역량과 자세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토론과 PT도 준비를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직렬 특성상 행정학, 정치학, 정책학 등 일반 행정직렬 등에서 공부하는 과목이 없어서 면접 준비과정에서 다른 스터디원들 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더욱이 수험기간동안 2차 공부에 열중하느라 사회적 이슈에 큰 관심을 두지 않아서 준비기간 동안 여러 가지 최신 이슈에 대해 공부하면서 공직자로서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연습을 했습니다. 특히 PT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현출하려고 평상시에도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노트에 적어놓고 작성 시 활용했습니다. 또한 우리학교 선배님이신 백현관 선생님께서 운영하는 MGI 메가고시학원에서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실전과 같은 조건에서 압박질문에 대한 연습, 긴장감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했고 실제 시험장에서 침착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백선생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시험 준비과정을 상세히 설명해 주신 것 정말 감사드립니다. 자신의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살짝 알려주세요.

어느 시험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우직하게 밀고 나가는 것이 합격의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사법시험에 합격하신 선배님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따뜻하고 너그럽지만 자기관리에 있어서만큼은 철저하신 분들이었습니다. 저도 이러한 점을 본받아 철저한 학습계획을 세우고 이것을 실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다만 주말 중 하루는 꼭 휴식을 위해 비워두었고 잠은 7시간 이상씩 충분히 잤습니다.

합격자 선배님들처럼 자신에게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하셨군요. 박상우 학우는 어떤 공직자가 되고 싶나요? 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해주세요.

많은 위기와 어려움을 겪으면서 합격한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겸손한 자세로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따뜻한 공직자가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제가 하게 될 판단과 결정이 국민의 삶에 직결되는 큰 파급력을 갖는 만큼 넓고 깊은 시각을 갖도록 다양한 분야에 대해 꾸준히 공부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공직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우의 멋진 포부와 같이 따뜻한 공직자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급 공채시험을 생각하고 있거나, 유사한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원광대 학우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는 자랑스러운 학우님들!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겠지만 지금 그 꿈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히 준비하면 결국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서울소재 유명 대학에는 학생들이 수험에 열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리하는 좋은 시스템을 갖춘 고시반이 많이 있습니다. 반면 현재 우리학교 선, 후배들은 이러한 지원 없이 어렵게 공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차원에서 이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