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광인터뷰

학생부 종합전형 확대, 대입전형 간소화로 우수신입생 유치-이문영 입학관리처장(의예과 교수)
학생부 종합전형 확대, 대입전형 간소화로 우수신입생 유치-이문영 입학관리처장(의예과 교수)
신문방송사2017-05-25

사진34

현재우리대학은 우수한 신입생을 유치하기위해 고교생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로 우리대학은 고교교육기여대학 지원사업에 7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이에 <원대신문>은 이문영 입학관리처장(의예과 교수)을 만나 우리대학 입학관리처의 주요 사업과 성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편집자

 

우리대학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7년 연속선정됐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보다 두 배 많은 7억 1천만 원의 지원비를 받게 됐습니다. 선정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번 사업선정은 그동안 우리대학이 고교교육 내실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학생부 종합전형 모집인원 확대 및 대입전형 간소화를 통해 학생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다할 생각입니다.
그동안 우리대학은 규모에 비해서 지원비를 상대적으로 적게 받아 왔습니다. 올해는 입학사정관들의 노력 덕분에 신청한 액수에서 삭감 없이 지원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새로운 정부에서는 사업 선정에 있어서 어떤 정책의변화가 이뤄질지 모릅니다. 하지만 수능 의존도 감소나수시 확대 부분에 있어서 우리대학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기 때문에 잘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지원사업에 선정되기까지 어떤 노력을 기울이셨나요?

책임사정관의 진두지휘 아래 열심히 노력해 이뤄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중학생 자유학기제와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입학사정관들의 수고가 만만치 않습니다. 모든 점에는 장단점이 있지만 우리대학의 장점이 많이 반영된 것이 이번 선정에 주요했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입학관리처에서 담당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입학관리처에서 담당하는 업무로는 크게 입학정책 수립, 입학홍보에 관한 업무, 입학상담에 관한 업무, 입학식 관련 업무, 입학사정관제 관련 업무, 자유학기제 관련 업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입학관리처의 주요 업무는 한마디로 정의내리면 입학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학생 대부분은 입학전형에 대해 알고 있을 겁니다. 입학관리처에서는 조금이라도 더 우수한 학생을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을 통해 선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입학전형은 고교생들이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과정이라고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활동으로는 진로진학박람회를 꼽을 수 있습니다. 매년 4월과 5월(매주 목요일과 금요일)이 되면학생회관과 박물관 일대에서 진행되는 진로진학박람회를 보았을 겁니다. 여러분들도 고등학교 시절 진로를 찾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을 텐데, 본교에서는 이러한고교생들의 진로에 관한 고민을 함께 나누자는 취지에서 진로진학박람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학사정관제라는 입학전형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이는 점수로만 고교생의 정량화된 지표를 평가하기보다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학생의 3년간의 활동을평가해 학생의 잠재된 가능성을 보고 입학을 결정하는입학전형입니다. 우리대학도 입학사정관제를 통해서 전공과 관련된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데 주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유학기제를 들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라는 용어가 어떤 학생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텐데, 이는한 학기 동안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입니다. 보통중학교에서 이뤄지고 있는 활동으로 본교에서는 학생들이 학과와 관련된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입학관리처에서 운영하고 있는 고교생 관련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십시오.

현재 입학관리처에서는 대입정보제공 및 고교교육과관련이 있는 다양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도의를 실천하고 사회에 봉사하는인재 양성을 위해서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다방면으로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은 크게 진로탐색, 인성함양,학업역량 3가지로 구분해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먼저,진로탐색에는 미래 융합과학인 뇌과학 연구의 중요성을알리는 세계 뇌 주간 행사 가 최근 이슈인 알파고 등에 의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각 학과별 전공체험 프로그램인 원대로 전공체험Ⅰ, Ⅱ 및 원대로진로진학박람회 가 우리대학을 대표하는 메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년 5만 명 이상의 고교생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소외지역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공 프로그램을 제공해 도 농 간 교육격차 해소에 이바지하는 원대로 진로캠프 가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인성함양 프로그램으로 마음공부를 통한 집중력 향상과 도덕적 인격 형성 함양에 도움을 주는 원대로 마음캠프Ⅰ, Ⅱ 가 도덕 교육원과 연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대학만의 독자적 인성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수능 후 특별 프로그램으로 고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원대로 힐링콘서트 는 지역 고교생들에게 문화공연을 제공해 화합 및 수험 생활에 지친 수험생들의 치유에 도움을 주고있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직업체험의기회를 제공하는 원대로 전공심화체험 , 백제역사유적지구 방문 등 올바른 역사관 및 가치관 함양에 기여하는 원대로 역사탐방 , 독서 활용 학습법 및 토론 능력을 통해서 학습 능력을 향상해 주는 원대로 독서교실 , 동아리 연계를 통해 관련 전공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원대로 고교-대학 동아리 연계 등의 프로그램이고교생을 위한 우리대학 입학사정관실의 노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프라임사업으로 새로운 학과가 개설됨에 따라 신입생 유치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프라임사업을 통해 농식품융합대학과 창의공과대학이 재편됨에 따라 해당 단과대학의 입학 정원이 대폭 증가 했습니다. 특히 화학융합공학과 및 탄소융합공학과, 디지털콘텐츠공학과 등 농식품융합대학 전 학과와 창의공과대학 전 학과는 전라북도 지역 산업 및 미래의 신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된 학과들입니다.

앞으로의 미래사회는 모두가 알고 있듯이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로서 인간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산업 분야로 재편될 것이라는 전망이 압도적입니다. 우리대학의학과는 이에 발맞춰 미래사회에서 인간이 인공지능보다유리한 분야의 전공학과를 육성함으로써 취업과 창업에강한한 학생들은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따라서 신입생유치를 위한 홍보도 이와 관련된 내용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우리대학에 관심 있는 고교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리대학이 지역 주민과 학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대외적으로는 우리대학이 높은 평가를 받고있지만, 정작 우리대학 주변의 평가는 인색한 것 같습니다. 우리대학이 가지고 있는 역량이 저평가되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우리대학은 전국 20위권의 규모로 정부의 재정사업 선정도 10위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은 교수들과 교직원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얻은 결과입니다. 그리고 그 지원금은 학생들에게 모두 돌아갑니다. 실제로우리대학은 프라임사업 선정에 따라 신입생 2천 명에게장학금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대학에 더욱 많은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오병현 기자 qudgus0902@wku.ac.kr
정인경 수습기자 jik9353@wk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