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 & 교류

취업연계 LED 대학원 과정, 일본서 기술연수 및 교류회[원광대학교]
취업연계 LED 대학원 과정, 일본서 기술연수 및 교류회[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16-08-24

– 도시바 라이팅 CO-LAB에서 조명기술 교육 및 실습 –

감사패 전달원광대학교 전기응용신기술연구센터는 전라북도 지원 취업연계 LED 과정 학생들의 기술연수를 위해 일본 오사카 도시바 라이팅 CO-LAB에서 LED 및 조명기술에 대한 교육과 실습을 실시했다.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3박 4일 동안 진행된 이번 연수는 도시바 라이팅이 제안하고 있는 ‘LED+SMART 기술’을 중심으로 조명기술의 역할과 새로운 가능성 소개를 비롯해 연수 담당 강사인 아사쿠마 부장의 조명 광원 변천사 및 다양한 조명 공간 연출에 대한 강연 등이 이루어졌다.

LED 광원의 신뢰성을 강조한 아사쿠마 부장은 강연을 통해 가정의 광원이 점차 LED로 변화됨에 따라 전기절약 및 광원 색을 활용한 품격 있는 조명 공간에 대해 설명하고, 병원 LED 조명, 옥외용 LED 조명이 단순히 밝히는 빛이 아닌 분위기를 연출해 감동을 주는 조명으로 변화됨으로써 이를 위한 ICT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특히 CO-LAB의 실내 공간 시뮬레이션 실험은 건축 공간 환경의 요구에 따라서 LED 광원의 광색과 광량 등을 결정하고, 조명을 설계하는 실험이 진행됐다.

한편, 201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기술연수는 매년 방학을 이용해 1회씩 진행되고 있으며, 연수 책임자로서 도시바 라이팅과 정기적인 기술교류를 위해 2003년부터 꾸준히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는 박대희 교수는 한국의 ‘LED+ICT 융합’ 분야와 도시바 라이팅의 ‘LED +SMART 기술’이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기술교류가 이어지도록 제안하기도 했다.

아사쿠마 부장은 앞으로도 원광대 대학원 학생들의 LED 및 조명 기술 연수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졸업 후 일본 지역의 취업 지원도 약속했으며, 원광대 전기응용신기술연구센터는 지난 4년 동안 원광대 학생들의 기술 연수 진행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로 감사패를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