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 & 교류

원불교사상연구원, 한국연구재단 학술대회 지원 사업 선정[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한국연구재단 학술대회 지원 사업 선정[원광대학교]
대외협력홍보과2015-05-22

– ‘근현대 한국 신종교운동에 나타난 치유와 통합’ 주제 –

wku-01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원장 김도종 총장)이 개최하는 학술대회가 교육부 한국연구재단의 2015학년도 학술대회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근현대 한국 신종교운동에 나타난 치유와 통합>을 주제로 하는 이 학술대회는 원불교사상연구원이 정례적으로 개최하는 ‘원불교사상연구 학술대회’의 제36회째 대회로서 오는 2016년 2월 1일 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학술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부원장 박맹수 교수는 “원불교를 비롯한 한국신종교 운동 자체가 구한말 ‘가치공항의 시대’로 내몰렸던 민중들에 대한 구제와 치유의 운동이었다고 할 수 있다”며, “한국 신종교운동이 이루고자 했던 후천개벽의 새 세상은 불평등과 불합리, 부조리가 자리할 수 없는 공명정대한 대 통합의 상생세상”이라고 밝혔다.

또 “오늘날 우리사회에 던져진 치유와 통합이라는 시대과제를 푸는 열쇠 역시 원불교 등의 한국 신종교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며, 이 학술대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한국연구재단의 학술대회 지원 사업은 국내에서 개최되는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 중에서 우수 학술대회를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5년에는 총 244개의 학술대회가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

이 가운데 대학소속단체로서 선정된 경우는 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을 비롯해 서울대, 서강대, 성균관대, 한국외국어대 등 13개 대학이며, 충청·전라권 대학에서는 원광대가 유일하게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