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내소식

원불교사상연구원 편찬 ‘원불교 대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 제공
원불교사상연구원 편찬 ‘원불교 대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 제공
대외협력홍보과2014-08-08

– 대·중·소 항목 4,434개 단어 수록 –

네이버 백과사전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이 편찬하고,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가 발행한 <원불교 대사전>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식백과사전에 탑재돼 무료 서비스를 시작했다.

네이버 백과사전 공식 블로그인 ‘딕씨’는 지난 7월 23일 자로 원불교대사전 등 14편의 지식백과사전이 추가됐음을 알렸으며, 원불교대사전은 인문과학 카테고리의 종교> 기타종교 항목에 제공되고 있다.

2004년부터 10년에 걸쳐 완성된 <원불교 대사전>은 원불교학을 전공한 학자들로 구성된 편찬 및 감수위원 6명과 집필위원 32명이 원고지 15,148매의 방대한 양을 집필했으며, 114개의 대항목과 409개의 중항목, 4,013개의 소항목 등 총 4,536개의 항목으로 구성돼 중복 단어를 배제한 4,434개 단어가 네이버 지식백과에 수록됐다.

특히 원불교 100주년을 맞이해 원불교 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원불교 교단의 현재 모습과 미래 지향점을 제시했으며, 유·불·도 삼교 사상과 제종교, 철학, 과학 등 모든 학문영역에서의 교리와 사상의 해석적 접근을 통해 원불교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다.

또한, 원불교 교도 및 일반인들에게 원불교를 바르게 알리고 공부할 수 있는 안내지침서 역할을 하면서 사회적, 학문적으로 원불교에 대한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정선된 자료가 충족돼 있다.

<원불교 대사전>의 편찬 기본원칙은 원불교 7대 교서인 정전, 대종경, 불조요경, 정산종사법어, 예전, 세전, 성가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기준으로 인물은 7대 교서에 등장하는 인물을 수록하되, 생존인물은 유보하고, 이웃종교는 불교, 유교, 도교, 기독교와 한국의 신종교 및 기타 세계 주요 종교와 관련된 기본적인 용어를 선정했으며, 철학, 종교학, 사회학 등 관련 인문학에서 중요한 용어와 인물을 선정했다.

한편, 네이버 지식백과는 <원불교 대사전> 외에도 지식 대중화를 위해 1,700여 개의 사전과 175만 개에 달하는 표제어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최대 온라인백과사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