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신입생 여러분! 환영합니다[2018학년도 입학식 총장 훈사]
신입생 여러분! 환영합니다[2018학년도 입학식 총장 훈사]
대외협력홍보과2018-03-02

이사장 치사 총장 훈사

오랫동안 기다렸습니다! 신입생 여러분.

원광가족이 되신 것을 뜨겁게 환영합니다.

귀한 자녀를 저희에게 맡겨주신 학부모님들과 내빈 여러분들도 오늘부터 원광가족입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들! 보내주신 자녀들을 정성으로 돌보고 가르쳐서 대한민국을 이끌 커다란 재목으로 키우겠습니다.

자랑스러운 신입생 여러분!

원광대학교는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원불교 개교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우리는 1946년부터 지덕겸수(知德兼修)와 도의실천(道義實踐)의 정신을 근본으로 대한민국 현대사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오늘날 4차 산업혁명을 기본으로 하는 문화자본주의 시대에 원광대학은 아시아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해 대학 4.0의 개념과 전략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바뀌는 대학 생태계에서 우리 학교가 국내 10위권 대학으로 질적 성장을 이룬 현재, 우리의 최종 목표는 여러분들을 최고의 직업능력과 도덕적 지도능력을 갖춘 아시아의 지도자로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오늘부터 원광대학과 함께 도전이라는 단어를 가슴에 새겨주십시오.

전공, 학과의 울타리를 넘어 여러분의 미래를 그려봅시다. 그리고 지금부터 두 가지 능력을 길러 봅시다. 오늘날 직업능력은 대기업에 취업하는 능력이 아닙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창직(創職), 창업(創業)능력입니다.

도덕적 지도능력은 창의적이고 새로운 미래 모습을 제시하며 계획을 설계하고 실천하는 사람입니다. 나아가서 이웃과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이 자기 자신도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을 아는 사람입니다. 여기 모인 신입생 여러분들에게는 앞으로 융합전공, 산학일체형 현장체험, 1학과 1기업 1특허, 창업역량인증제, 도의실천인증제, 3합신사(三合紳士) 교육 등을 통해 직업능력과 도덕적 지도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이 지원될 것입니다. 세상의 틀과 판이 바뀌고 있는 이때, 원광대학은 우리 학생들이 누구보다 빨리 세상에 적응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대학에서의 4년은 생각보다 짧을 것입니다. 장‧단기 목표를 세워 매 순간 치열하게 이뤄나가야 당당히 다음 무대로 올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성공적인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몇 가지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사농공상·직능일체(士農工商·職能一體)형 인재가 되십시오.

100세 현역시대, 한 사람이 평생 3가지 이상의 직업을 가져야 한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산업자본주의, 금융자본주의 시대의 인간은 사(士), 농(農), 공(工), 상(商) 중 한 가지 영역에서 활동하며 평생을 살아왔습니다. 이제는 네 가지 영역의 능력을 한 개인이 모두 습득하고 융합해서 새로운 산업 창출을 이끌어야 합니다. 창직(創職), 창업(創業)으로 시야를 넓혀보기 바랍니다. 원광대학교는 ‘3합신사(三合紳士) 교육’에 역점을 두고 학생들의 다중직업의 이해와 진출을 돕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다양한 영역의 학문과 경험의 영역에 도전하십시오.

인문학과 예술,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포괄하는 기초소양을 꾸준히 함양해야합니다. 이 세상의 모든 지식습득은 창의적 상상력의 밑바탕이 되고 자연과학을 통해 인류문명을 진일보 시킬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경험도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으로 꼽는 대학생활과 동아리 활동부터 대외활동까지 열심히 참가해보십시오. 선후배간의 깊은 교류와 교수님들의 정성어린 지도를 받는다면 여러분들은 지적성숙을 이룩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 학우들과의 교류는 국제적 활동영역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 인류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도덕적 줏대(Identity)를 기르십시오.

사회의 불확실성과 혼돈이 커져가면서 사람들은 공동체적 가치에 불안감을 느끼고 제각기 자기 앞가림만 하고 있습니다. 경쟁에서 이길 생각은 하지만 자신의 행동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명한 사람은 개인의 목표가 국가와 인류의 긍정적인 발전 방향과 합치하는지 스스로 되돌아보는 사람입니다. 앞으로 원광대학교에서 배우는 학업은 궁극적으로 나라와 인류 발전에 필요한 공익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줏대를 기르기 위한 것입니다. 건강한 미래를 이끌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아시아를 대표할 신입생 여러분

오늘 여러분 가슴속에 원대한 꿈과 열정을 솟구치게 하십시오. 거듭 말씀드리지만 대학생활은 결코 달콤한 감성적 기분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꿈을 구체화시키는 과정에서 좌절의 쓴맛과 성취의 환희를 반복해서 느낄 것입니다. 세상살이도 힘듭니다. 3차 산업의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기도 전에 우리는 4차 산업혁명기에 접어들었고, 벌써부터 5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제껏 인류가 겪지 못한 크고 빠른 변화를 온몸으로 헤쳐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런 치열함 속에서 여러분의 꿈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원광대학교 교직원들과 15만여 명의 동문들이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아시아를 대표할 大원광인인 여러분의 힘찬 미래를 응원하며 네가지 은혜주시는 일원상 진리부처님의 은혜가 늘 함께하실 것을 믿습니다.

응원합니다 여러분! 함께 합시다.

2018년 3월 2일

원광대학교 총장 김도종